•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1-26(수)
 

[고시투데이]과거 국가자격증 시험을 치른 뒤에는 이후 결과가 발표되면서 종이로 자격증명서가 발급되었었다. 비록 서류로 받는 것이지만 고되고 힘든 과정을 거쳐 이뤄낸 성과물을 받아낸 데에 뿌듯함이 일었던 기억이 남는다. 필자 또한 그렇게 받아든 자격증에 성취감을 느꼈던 바다.

 

다만, 자격증 등을 시험 또는 채용 응시접수에 있어서 서류 접수가 아닌 온라인 제출을 진행할 때에는 다소 불편함이 일기도 했었다. 종이를 스캔해 이미지 파일로 접수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자격증과 면허증을 전자증명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자격증-모바일전자발급 이미지.jpg

이미지 출처: 행정안전부

 

10월 국가공무원임용시험 합격증부터 전자증명으로 발급 가능, 300종 확대

 

앞으로는 자격증을 포함해 국가고시, 한국사능력시험 등의 합격 인증서를 전자증명서로 받을 수 있다.

 

당장 10월 국가공무원임용시험 합격증명서부터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이번 11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인증서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차례차례 순서를 밟아서 오는 12월 연말이면 더 많은 각종 국가전문자격증과 면허증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고 제출까지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가족관계증명서, 기업확인서, 생활자격·면허증 등 200종을 추가해 총 300종 이상으로 전자증명서 발급이 확대된다.

 

관련 종류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인증서, 주택관리사자격증, 학점은행제 학위증명서, 건강검진내역서 등 34종 등이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국민과 금융기관 등에 수요가 많은 대법원의 가족관계증명서 등 22종이 추가되어 총 56종이 전자증명서로 발급 및 확인이 가능하다. 실제로 10월 공인중개사자격증, 변호사시험 합격증명서, 국가공무원임용시험 합격증명서 등을 포함한 50종의 전자증명서를 추가 제공하고 있다.

 

정부가 전체 발급을 목표로 두고 있는 오는 12월에는 독학학위제 학위수여 증명서, 중소기업·벤처기업 확인서, 청소년지도사자격증 등 100종의 전자증명서를 추가로 발급할 계획이다.

 

 

 


 

20211103_100602.png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모바일24시간 발급 가능, 취업현장에는 어떤 변화가 일까?

 

이번 전자증명의 큰 특징은 바로 구비서류를 발급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24시간 스마트폰을 통해 발급받아 원하는 기관에 제출까지 가능한 서비스라는 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동안 종이증명서 출력과 제출로 인한 번거로움도 줄이고 뿐만 아니라 이동에 따른 시간 및 비용부담도 동시에 절감할 수 있음에 효율적일 것이라는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는 취업현장에서도 상당히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점은 초조함을 줄여준다는 점이다. 열심히 준비를 해도 막상 목표했던 당일이 다가오면, 심리적으로 불안함에 당황하면서 그간 쌓아온 실력과 준비물을 놓쳐 아쉬운 결과를 맞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든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서류준비가 간편해지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음에 취업 준비생들은 마감기일로부터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으로는 시스템에 적응하는 데에 개인별 격차가 오히려 벌어질 수 있을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이를 활용하게 될 이용자인 취업준비생이 10대를 포함해 20~30대 뿐만 아니라 50~60대까지 그 연령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전자발급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 높은 연령대의 준비생일수록 오히려 또 다른 면에서 기회를 잃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시스템의 정비와 함께 이를 이용할 수 있는 학습도 함께 진행되어야한다.

 

이번 소식을 전해들은 한 학생의 말이 생각한다,

 

편리해진만큼 반대급부로 역시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아졌다고 생각해요. 더 부지런해지고 더 빠르게 움직여야겠지요. 매일매일 더 계획적으로 생활하리라 다짐합니다.”

 

모쪼록 본 제도가 모두에게 포기보다는 새로운 동기부여가 되기를 응원해본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자증명서로 받는 국가자격증, 지금 중요한 건 '시스템 적응 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