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8-15(월)
 

“FLEX? 플렉스? 이거 힙합 아니에요?”

 

[고시투데이] 국가고시 및 전문자격증 취득 분야에서 치러지는 시험 내 필기시험 부분에서 인정받는 공인영어능력인증시험의 범위와 종류가 다양해졌다.

 

현재 인정되는 영어시험은 토익(TOEIC), 토플(TOEFL), 텝스(TEPS), 지텔프(G-TELP), 아이엘츠(IELTS), 플렉스(FLEX) 등이다,

 

이중 농담 섞인 해당 질문의 대상지인 플렉스(FLEX)’시험은 어떤 시험일까?

 

 

 


 

20211111_111432.png

이미지 출처: 한국외국어대학교 FLEX 센터 홈페이지

 

‘FLEX(플렉스)' 시험, 1111일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 원서에 영어점수로 접수 가능

 

‘FLEX(플렉스)' 영어 시험이 수험생들의 주목을 받게 된 데에는 1111일부터 시행되는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의 원서 접수에서 제출 가능한 영어인증시험 중 한 종류로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소방청에 따르면, 1111일부터 17일까지 약 6일간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 원서를 접수가 시행된다. 접수는 오로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원서 접수가 가능한 이들은 병역, 학력, 거주지 등 제한은 없으며 응시자는 국가공무원법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고, 1종 대형 또는 보통 운전면허를 소지하여야 한다.

 

접수 이후 원서를 통과한 소방청은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나눠 각각 15명씩 선발하며 필기시험, 체력시험, 신체검사, 면접시험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202233일 최종 합격자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때 접수가 가능한 영어 분야는 능력검정시험으로 총 4가지가 제시되었다. 토플, 토익, 텝스, 지텔프, 플렉스 등이 대체 영어능력시험으로 올랐다.

 

 

 


 

플렉스 영어시험 등급표.png

자료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FLEX(플렉스)' 시험, 12월에 응시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준비하자

 

FLEX(플렉스) 시험은 ‘Foreign Language EXamination’의 약자다. 주관하는 곳은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공인어학능력시험이다. 플렉스 시험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7개의 언어를 인증하는 국가공인 어휘능력인증시험이다.

 

시험 종류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로 총 4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운영은 해당 4가지 영역을 각각 2가지 영역으로 나눠 묶어 시행한다.

 

예를 들어 영어 시험이라면, 영어 듣기+읽기 / 영어 말하기+쓰기 등으로 엮어서 시험을 운영한다.

 

총 배점은 두 영역의 점수를 합쳐서 총 1000점을 기준으로 한다. 시험 전체 문항 수는 듣기 50(개당 8), 어휘/문법 40(개당 5), 독해 50(개당 8)으로 상당히 많은 문제 수로 출제된다.

 

1000점을 기준으로 플렉스(FLEX)의 점수 등급표는 총 4가지로 나뉜다.

 

B1 단계 : FLEX 650 / B2 단계 : FLEX 750 / C1 단계 : FLEX 850 / C2 단계 : FLEX 950 순으로 등급이 이뤄진다. B에서 C단계로 갈수록 수준이 높다.

 

시험점수를 활용할 수 있는 사용처의 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있다.

 

특히 공무원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 변리사, 행정사, 군무원, 카투사, 외교관후보자시험, 외국어번역행정사 등의 지원자격에 플렉스의 점수를 활용할 수 있다.

 

공시 외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인 만큼 한국외대 입학 전형, 한국외대 졸업 인증/졸업 시험, 한국외대 로스쿨 입학 전형에서 활용하고 있다.

 

위의 점수 활용은 일반시험에서 그 사용도가 높고, 최근 들어서는 시행하고 있지 않지만 특별시험이 별도로 시행된 바 있다.

 

플렉스 특별시험은 일반 개인은 응시할 수 없다. 보통은 시험의 주관처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생들에게 자격증을 발급을 위해 치러져왔다. 하지만 국가공인자격으로서의 성격은 없다.

 

시험 군은 마인어(인도네시아어 및 말레이어), 베트남어, 아랍어, 체코어, 태국어, 세르비아어, 힌디어 등 희귀 언어가 필요에 따라 시험이 드물게 운영된다.

 

플렉스 시험 또한 여타 공인영어시험들과 같이 수험비의 오름세를 두고 갑론을박이 오간 바 있다.

 

현행 시험 수험비가 듣기 및 읽기 42,000, 쓰기 7만원, 말하기 7만원이다. 4가지 영역을 모두 치른다고 가정하면, 20만원이라는 거금이 시험 1회에 소요되기에 해당 시험 응시비 지원 또는 할인 등 대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기도 하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토익만 있는 것이 아니다, 'FLEX' 영어시험 특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