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1-26(수)
 

확장세계를 통한 모의면접-인사혁신처.png

이미지 출처: 인사혁신처

 

[고시투데이] 확장가상세계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일전에도 여러 번 다루었지만, 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취업시장에서의 그 활용도와 범위가 더 확산되는 모습이다.

 

지난주에만 해도 수원시, 전남 영암군 등 지자체에서는 각각 메타버스 정책 연구 자문단 출범을 알리고, 공무원 직무 교육을 연이어 실시했다. 이처럼 현장 실무 뿐만 아니라 예비 공적 인재 양성을 위한 방법으로도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시장에서도 메타버스의 인지도는 매우 높다. 최근에는 민간은 물론이거니와 이번에는 공직 사회에서도 내년도 공무원 시험 시행을 앞두고 관련 채용 정보를 전달하는 자리를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이용해 여는 자리를 마련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위드 코로나로 전환 된지 벌써 2주가 넘어서고 있지만, 여전히 그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고 있고, 전보다도 비대면으로 만나는 예가 활발해지면서 내년을 준비하는 공시와 공직에 대한 박람회는 어느 현장 못지않게 사이버 웹상에서도 그 뜨거운 열기를 더했다.

 

 

 


 

온라인 공직박람회 개요.png

자료출처: 인사혁신처

 

‘2021 온라인 공직박람회’ 19일 개막, 참여프로그램 신청 시작

 

내년 2022년도 579급 공개경쟁채용시험과 경력경쟁채용시험의 응시요건 및 선발 절차, 온라인 모의면접 등 각종 공무원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공직박람회가 시작된다.

 

인사혁신처는 1119일부터 26일까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2021 온라인 공직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작년과 동일하게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혁신처는 1119일 박람회가 공식 개막하는 데에 앞서 1주일 전인 12일부터 사전안내 누리집을 통해 전체 일정 안내 및 면접 등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접수를 받는다.

 

먼저 주제관에서는 국민과 함께 소통하며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한 적극행정관, 공정채용관 등 인사혁신 노력과 성과가 소개된다.

 

채용정보관에서는 참가기관별 채용정보가 동영상과 카드뉴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된다.

 

공직에 관심을 갖고 방문한 청년들에게 화상회의를 통해 기관별 실시간 채용설명회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5급과 7급 국가직 공채에서 출제된 공직적격성평가(PSAT) 문제 풀이 영상도 제공한다. PSAT의 중요도는 매해가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국가직 공무원 공채 선발에 있어서 중요 바로미터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그 밖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진로체험관 운영, 전략적 인재 확보 연구회(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 중이다.

 

특히 올해 박람회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Metaverse)를 이용한 모의 면접 및 온라인 상담 등 새로운 소통 방법이 활용된다.

 

개인을 표현하는 아바타(avatar)들이 가상공간에 모여 모의 면접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임병근 인재채용국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공직박람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면서 진로탐색 기회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공직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점차 만남의 장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으로 넓혀가고 있다. 이번 공직 박람회가 온라인으로 열리는 데에는 향후 신입 인재들에게 공무에 있어서도 웹을 경로로 중점을 두는 데에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년 공무원 시험은 기존에 치러지던 방식은 대부분은 폐지되고 전혀 새로운 방향성으로 응시와 채용이 이뤄질 방침이다. 새로운 방식, 새로운 시험의 정보를 얻어 앞으로의 길을 나아가는 데에 충분히 활용되기를 바란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무원 채용정보, ‘메타버스’ 공직박람회에서 확인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