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1-26(수)
 

크기변환_20211118_181448.png

 

[고시투데이] 최근 4년간 늘어난 비교과 교사의 임용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다. 이전부터 '비교과 교사'의 이미지란 수업을 안 하는 교사로 인식이 굳어졌던 만큼, 굳이 교사로 채용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며 반대 청원이 올라오는 사례도 있었다. 그 이유는 비교과 분야의 임용을 늘리면서 기존 교과목의 임용이 줄어든 양상을 보였기 때문이다다만, 정책과 시행 계획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는 법이다. 비교과 교사를 많이 채용한다는 생각 하에 단순히 비난이나 우월의식을 가지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미래 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려는 현 대한민국 공교육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교육자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

 

 

 


 

 비교과 교사 임용에서 보이는 모습들

 

그러나 10년 전만 해도 비교과의 임용은 가뭄에 콩 나는 수준에 불과했다. 실제로 비교과 관련 교직 자격증을 얻었으나, 임용 인원이 극소수인 만큼 미처 시험을 준비 못 하고 떠났던 사람들이 줄을 이룬 바 있다. 그렇지만 현재는 이와 정반대 상황을 목격할 수 있다. 정권교체 이후 차차 늘어나고 있는 비교과 교사들의 인원에 떠났던 사람들이 돌아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MZ세대가 본격적으로 공교육계에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소위 워라밸(워크라이프 밸런스, work-life balance)’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다만, 단순히 기억 속의 꿈의 직장으로 생각하고 이를 도전하는 건 적절치 않은 생각이다. 단순히 편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들어올 경우, 현실의 벽을 넘지 못 해 다른 교육공무원으로 전환하거나 분야를 떠날 수 있다아직 비교과 교사에 대해 차별적이고 고정관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은 만큼, 실상 생각만큼 즐기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크기변환_20211118_181526.png

 

 비교과 교사가 필요한 이유는?

 

그렇다면 비교과 교사가 실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얼핏 보면 업무가 단순하고 다각적인 교육 효과가 모자라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비교과 과목이다. 그러나 교과중심적 이론교육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경험을 요구하기 시작한 현 대한민국의 교육방향에 맞는 ··체가 골고루 갖춰진 인재 양성을 위해서, 교과목뿐만 아니라 비교과 과목의 전문적인 교육 지도가 필요하다. 주로 상담, 영양, 보건, 사서 교사인 비교과 교사들은 각 분야 교과목과 연계하여 확장된 교육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지녔다.

 

가령 상담교사는 대인관계, 자아 성찰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다학습 부진 등의 문제상황에서 학생-학생, 학생-교사 관계 개선 및 학교 적응과 삶의 방향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수업 마련이 가능하다영양교사는 편식의 위험과 음식 섭취에 대한 중요성 자각 및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와 다양한 식단을 강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문가다.

 

보건교사의 경우, 최근 코로나 팬데믹 현상에서 그 중요한 역할이 대두되었다. 방역수칙을 지도하고, 청결과 위생이 왜 필요한지,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까지 알려줄 수 있는 전문가다. 상담 및 담임 교사와 함께 성 관련, 교우관계, 금연 및 금주 교육 등 가볍게 교육하기보다 담당 보건교사를 통한 교육이 더욱 효과적이다사서 교사의 경우, 국어 교사와 함께 협력하여 독서지도와 예절, 규칙, 기록의 중요성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교과에 실린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서를 접하고 생각을 기르고, 그저 재미를 느끼는 독서가 아닌 배움이 있는 독서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비교과 교사를 늘리는 것으로 입시만 중요한 공부와 교육이 아니라, 정말 사람답게 사는 모습을 가지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방향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는 바다.

 

 

 


 

 세대가 변하면서 교육 현장과 임용의 모습에서 살펴야 할 점들

 

아직까지 대한민국 교육은 너무 입시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질적인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을 위하여 정부에서도 단지 이론만 시험에만 집중한 교육이 아니라, 다양성 있는 교육의 필요성에 인지하며 전문가를 골고루 양성하고 채용할 필요가 있다.

 

과거 수업 없는 교사가 아닌 미래를 함께하여 협력하는 교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문양성 과정에서 실제로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을 개편하도록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한 모든 교사 역시, 편 가르기가 아닌 화합을 통해 협력적으로 접근해야 한다현 임용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실질적 실태를 파악하여 과도기를 벗어나길 바란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대가 변할수록 비교과 교사가 필요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