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고시투데이] 최근 정부가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공무원 일자리 및 채용정보에 대해 정부 당국이 휴대전화 모바일 서비스로도 간편히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편에 나섰다.

 

인사혁신처 윤미경 개방교류과장은 "해마다 이용자가 늘고 있는 나라일터의 안정된 시스템 환경을 바탕으로 공직 일자리 정보 제공과 공무원 인사교류를 적극 지원해 고객 만족을 이뤄나가겠다, 가장 많은 공무원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산하 나라일터서비스 모바일 버전을 공개했다.

 

 

 


 

모바일 나라일터 화면.png

자료출처: 나라일터 제공

 

정부의 헤드헌팅-개방형직위 도전, 이제는 휴대전화로 가능

 

1117일부로 공직 채용정보와 공무원 인사교류 등을 통합 관리하는 온라인 시스템 '나라일터'를 모바일 체계로 전면 개편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가장 채용이 활발한 중앙부처 개방형직위제 등을 포함해 앞으로 모바일 나라일터를 통해 이력서를 작성하고 원서접수까지 가능해진다.

 

기존에 단순 채용정보만 모바일로 확인이 가능했던 것에서 이력서 자동저장 및 원서접수, 인사교류 자동추천 서비스 등도 모바일로 제공되는 것이다.

 

공직 일자리 정보를 원하는 일반 국민과 기관 간 인사교류를 희망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 등은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사처는 지난 4월부터 나라일터시스템을 '반응형 인터넷()'으로 전면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반응형 인터넷이란 단말기 종류, 화면크기에 따라 실시간 반응해 사용자 화면이 자동으로 최적화 되어 보여지는 기술이다.

 

사용 편의성을 위해 채용메뉴를 재구성하고 장애인 채용 등 검색기능 강화, 채용정보 읽어주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개방형직위 등의 지원을 위한 모바일 이력서 작성 및 원서접수, 이력서 자동저장 기능도 추가했다.

 

공무원 인사교류는 교류 희망자의 조건에 맞는 대상자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자동추천(스마트 매칭)' 기능을 신규 서비스한다.

 

모바일 화면은 기능별로 색깔을 달리하고 디자인을 단순하면서도 산뜻하게 바꿔 가독성을 높였다. 고객 요구에 맞춰 공직 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를 간소화하고, 장애인 채용 등 공고내용의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개방형직위 채용절차-나라일터 제공.png

자료출처: 나라일터 제공

 

모바일 버전까지 등장한 공적인재 채용, 가장 큰 수혜는 개방형 직위 모집

 

위에서도 줄곧 거론되었듯이 이번 채용정보 서비스지원 모바일 버전이 출연할 만큼, 공적인재의 채용 범위와 종류, 그리고 활용 수요는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공개모집을 받을 수 있는 경로가 다양화되면서 임용 대상자의 수준 향상도 기대되고 있다.

 

당장 공적인재 채용에 있어서 큰 수혜를 입을 곳은 당연 정부의 헤드헌팅-개방형 직위 모집이다.

 

개방형 직위는 공직사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내외를 불문하고 공개모집에 의한 선발시험을 거쳐 직무수행 요건을 갖춘 최적격자를 선발하여 임용하는 제도다.(참조:나라일터)

 

채용제의 뒷받침을 할 민간전문가의 공적 인재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추진되는 공직 입문 교육의 개편 또한 이번 정보취득 경로 다양화에 따라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이 인다.

 

공직 입문교육은 민간전문가의 공직 적응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으로서 관리자로서 숙지해야 할 리더십, 국정철학 및 전략적 사고 역량 배양, 선배 민간임용자의 공직적응 경험 공유 등으로 이뤄진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뜨이는 것은 바로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멘토링은 임용 직후 부처의 선배·동료 공무원을 멘토로 지정하여 민간임용자가 공직사회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분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또한 채용정보의 연계로 관련 선배 또는 동료의 멘토링도 모바일을 통해 쉽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회의 장이 넓혀지면 보다 더 많은 인재들이 모이게 된다. 이번 시스템 개편이 이런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향후 정부 당국의 노력도 필요하겠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무원 일자리 정보’, 휴대전화 모바일 서비스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