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1-26(수)
 

[고시투데이] 내년도부터 업무를 시작하는 신임 공무원들을 위한 정부 및 부처 당국의 이른바 직원 교육이 활발히 이뤄지는 가운데, 업무의 난이도가 높기로도 꼽히는 직렬인 국세 공무원’, 특히 신규 국세 공무원에 대한 맞춤형 및 현장적응에 방점을 둔 직원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지난 1117일 국세청은 서울지방국세청사에서 열린 민간 전문가와 경제단체, 모범 납세자 등이 참여한 국세행정개혁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이같은 계획을 보고하면서, ‘2대 추진단의 활동성과신규 국세공무원의 현장 적응 및 성장 지원 방안에 대해서 집중 논의했다.

 

이에 발표된 신규 국세공무원의 현장 적응 및 성장 지원 방안'에서는 성장단계(교육-적응-성장)별 현장체험형 교육, 맞춤형 팀빌딩 등 체계적인 지원제도 운영이 거론되었다.

 

아울러 멘토멘티 칭찬 챌린지를 통해 세대공감을 확대하고, 빠른 업무 적응을 위한 업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 확대 등이 거론되었다.

 

 

 


 

세정공무원 교육 프로그램-국세청.png

출처: 국세청

 

신규 국세 공무원의 현장업무 적응 지원: ‘친절한 행정업무 전문성에 주목

 

특히 신규 국세 공무원의 현장업무 적응과 성장을 도모하는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친절전문성에 주목했다.

 

실제로 국세 공무원이 행정적인 면에서 납세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즐겁게 일하며 성장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아울러 신규 공무원들에 대해 향후 10년을 책임질 미래의 중추 세대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성장 지원 방안을 시행할 것을 밝혔다,

 

국세청은 그동안 신규직원 대상 설문조사, 본청세무서간 쌍방향 상시 소통채널 등을 통해 신규직원의 현장 배치 후 어려움과 희망사항 등을 수집한 결과를 토대로 이 같은 방안을 설정했다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 주요 핵심 안건으로 등장한 것은 세무전문가 및 관리자 성장을 위한 기회의 공정성 제공, 디지털 중심의 소통, 납세자동료와의 소통역량 강화, 조기정착 지원, 경력개발을 통한 성장 기회 제공 등 교육-적응-성장의 성장단계이 거론되었다. 이에 단계별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겠다는 것이 국세청의 입장이다.

 

 

 


 

신규직원의 민원응대능력 향상, ‘모의 세무현장을 토대로 현장체험형 교육실시

 

아울러 신규 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신설해 도입한다.

 

가장 중점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바로 신규직원의 민원응대능력 향상이다, 이에 대해 청은 모의세무서, 국민강연 등 현장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교육 후 최대한 본인의 의사를 존중해 초임 세무서를 배정하고 있다며 관련 현황을 전했다.

 

이어, 팀워크 강화를 위해 랜선회식, 비대면 세대공감 퀴즈 대회 등 기관별로 맞춤형 팀빌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심리치유와 주거지원 등을 통해 조직정착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직무의 전문성 강화의 또다른 프로그램으로는 세무회계 자격증 취득 지원, 자율적 실무교육 프로그램 실시 등이 거론되었다. 이에 더해 전문교육-자격시험-전문요원-전문직위라는 체계적인 세무전문가 양성제도 운영도 제기되었다.

 

 

 


 

국세청 공무원 교육단계.png

이미지 출처: 국세청

 

멘토링 챌린지를 통해 세대 공감 좁힌다, ‘후배의 성장을 응원

 

한편, 국세청은 이외에도 청사 내에 선배와 후배 공무원간의 유대감 안착을 위한 멘토멘티 칭찬 챌린지 등을 시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챌린지 등 프로그램으로 세대공감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또 업무절차 및 흐름에 따라 전산 처리화면, 관련 참고사항 등을 자동연속적으로 제공하는 업무 내비게이션 등 빠른 업무 적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신규직원의 성장을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세청은 수준 높은 납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의 자세와 역량 증진과 더불어 직원들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해 나갈 것에 충실히 응답할 것을 전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세정운영에 있어서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국세행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이 같이 전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세청 신규 공무원 업무적응 지원, ‘현장 체험형 및 맞춤형 교육’에 함께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