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크기변환_20211230_092118.png

 

[고시투데이] 올해도 앞으로 얼마 남지 않았다. 크리스마스를 지나 연말 그리고 다가오는 새해 연초까지 한 2주가량은 묵은 한 해를 보내고 이어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데 계획을 짜느라 금방 정신없이 보내게 된다.

 

계획을 설계하면서 가장 먼저 우선순위에 놓는 것은 역시 시험 디데이(D-DAY)까지의 공부/학습량이 되겠다. 아울러 공부에 있어서 본인이 배제해야 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시작한다.

 

시험공부를 시작하면서 흔히 배제 우선순위로 두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일 것이다. 특히 연애에 있어서는 과도한 경우 사치라는 마음가짐으로서 공부에 있어서 철저히 불필요한 것으로까지 여길 것이다.

 

일전에 공시에 있어서 최종 단계와 마찬가지인 면접모의 연습을 예로 들면서, 좁은 인간관계로 인해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디딜 때 적응을 잘하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된다는 이야기를 전한 바 있다.

 

문득 발상을 조금 달리한다면, 어쩌면 연애도사회생활에 있어서 성별이 다른 조금은 특별한면모를 지닌 인간관계에 해당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특히 연애는 그 어떤 인간관계에 있어서 양가감정(어떤 것에 대해 동시에 상충하여 일어나는 반응이나 행동, 생각. ,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모두 가진 감정, 상태/출처: 서울아산병원 의학 정보)을 충분히 끌어내고 이를 통한 감정이 일궈낼 수 있는 에너지를 충족하게 만든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크기변환_20211230_092152.png

 

물론 필자 또한 올해 크리스마스에도 케빈과 함께 나 홀로 집에서 치킨과 맥주를 즐기는 등 다수에게 모범이 될 만한(?) 연애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양가감정연애의 장단점을 흔쾌히 시원하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연애가 공부에 있어서 방해된다는 진리(?)는 아니라는 것에는 힘주어 말할 수 있겠다.

 

앞서 언급한 양가감정은 여러 감정이 함께 일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내면적인 소모가 크기도 하다. 하지만, 소모되는 만큼 새로운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데에 원동력이 되기도 하는데, ‘동기부여활기등에 있겠다.

 

무엇보다도 혼자’, ‘외로움’으로 자신을 고립시키기보다는 함께 소통하고 의지할 수 있는 이가 곁에 있다는 점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 이 심리적 안정감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 누군가가 함께 곁에서 노력하고 있고, 내가 혼자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면 이는 안정감은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도리어 혼자 있을 때, 스스로 우울감과 고립감을 이겨내기 위해서 여러 생각들을 이어 하기 마련이다.

 

생각하기에 고로 존재한다는 말처럼(독일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언구를 조금 비틀어서 인용해보았다.) 현재 본인이 놓여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 살아있다는 생활감을 더하기 위해 더없이 여러 생각을 꼬리에 꼬리를 붙여서 해나가기 시작한다.

 

 

 


 

크기변환_20211230_092011.png

 

하지만 이런 잡다한 생각은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에 혼자라는 자각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하는 바다.

 

양가감정을 시작으로 혼자라는 외로움이 오히려 여러 생각의 타래를 모이고 꼬이게 학습에 집중력을 저하한다는 이야기까지 흘렀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둘이 있는 연애가 공부하는 데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공부하면서 연애도 가능하니, 무리하게 서로 헤어지는 등 악수를 두지는 말았으면 한다.

 

결국 연애도 특별하다’라고는 하지만, 대인관계의 일부로서 사람이 사람에게 주고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하다는 점과 그로 인한 악영향에 힘겨울 수 있다는 데에는 공감한다.

 

하지만, ‘혼자가 아닌 같이라는 의미가 주는 안정감과 자주 대화하고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만남을 지속하는 관계가 있다는 것에 얻는 에너지는 또 다를 것이다. 연애도 마음껏 하고, 공부도 마음껏 열심히 하는 신년을 맞이하길 바라며. 오늘도 응원한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무원 시험 공부 중 연애, 실제로 가능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