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크기변환_20220118_092439.png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고시투데이] 수험생 중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도 있지만, 공사(公事) 또는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또한 다수 볼 수 있다.

 

수험생들이 목표로 삼는 국내 공기업은 행정부 산하 기관 총 35개사다. 이 중 뉴스 등 여러 보도를 통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공사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마사회 등이 있다.

 

이외에도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 내에서도 신년 초에 종종 뉴스 등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공기업 및 공사의 신년 행사 소식을 접하면서,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채용을 알아보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신년 소식을 전한 공기업 중 수험생들의 질문이 있었던 기관 중 한 곳은 바로 한국자산관리공사통칭 캠코의 채용 건이었다.

 

117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국가직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022년도 공무원 직무 전문교육을 실시할 것을 발표하며, 관련 세부과정 일정 등을 공개했다. 2022년도 공사의 교육은 공유재산 관리(용도폐지무단점유도시계획실태조사법률) 공용재산 취득사업(관리건축) 국가채권관리(체납처분민사집행) 등으로 현재 캠코의 직무와 연관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공사는 이번 교육에 대해 교육생의 업무 경험과 이해도에 따른 맞춤 교육 제공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강조했다. 그중에서도 신규 직무수행 기본과정과 실제 업무 적용이 가능한 집중과정,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심화 과정으로 교육체계도 세분화해 개편한 점을 거론하기도 했다.

 

사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채용 준비는 지난해에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를 소개하고 아울러 캠코에 대한 기관 설명을 하면서 일부 거론되었던 바다.

 

당시에는 채용 준비 핵심인 NCS를 좀 더 비중 있게 다루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NCS를 복기하면서, 캠코 채용과정중 수험생들의 관심이 가장 많은 채용형 인턴제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채용형 인턴모집.png

출처: 한국자산관리공사

 

먼저, 캠코의 채용형 인턴 등 공사 내의 채용제도의 기본 근간인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표준화한 시험이다. 결국은 국가직/지방직 공무원으로서의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다. 시험의 취지는 현장에 적합한 인재 채용에 골자를 두고 있다.

 

그렇다면, 이를 통해 서류와 면접 심사 등을 거쳐 공사에 채용되는 채용형 인턴은 무엇일까?

 

정확한 명칭은 채용형 청년인턴인 이 제도는 인턴에서 정규직으로의 전환에 따라 운영된다. 그 때문에 여타 공기업 채용 중에서도 가장 경쟁률이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최근 들어서 이 채용형 인턴’ 시행률이 줄어들고 일정 기간 직무/직업 체험 및 경험에 비중이 높은 체험형 인턴이 늘고 있어서 올해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를 비롯한 공사의 인턴채용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해 이목이 주목된다. (202110.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실 자료 인용)

 

아직 취업의 한파가 공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채용형 청년인턴에 도전하고 싶은 수험생들은 관련 정보 모집 발표가 뜨기 전까지, 꾸준히 공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보 수집에 나서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공사 취업도전으로 마음을 굳혔다면, 채용형 인턴에 필요한 접수할 서류목록과 시험전형을 확인해 그에 맞춰 공부계획을 설계하는 것을 권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기업 취업은 결코 만만치 않기 때문에,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것과 같은 흐름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숙지해야겠다무엇보다도 분야별로 인턴 모집이 다르기 때문에, 관련 시험 계열과 항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변수가 되겠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취업, 지금부터 채용형 청년인턴 준비하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