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1.png

이미지 출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고용노동부, 금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1,522개 선정
  • 교육훈련과정 이수 후 합격기준 충족 시 기술자격 취득 가능

 

[고시투데이] 금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 총 1,522개 선정되었다.


고용노동부는 ‘2022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훈련과정 1,522개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금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 및 훈련 과정의 경우, 국가기술자격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총 513개 기관 1,522 과정이 선정된 상황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국가기술자격 중 상대적으로 응시인원이 많은 자격들의 과정이 새롭게 지정되었다는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산업안전기사, 굴착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의 경우 이전부터 많은 이들이 노리는 시험인 만큼, 향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을 준비하는 이들의 선택 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이번 교육 및 훈련과정에는 자율편성교과가 허용되었다는 점 역시 주목할 사실이다.


따라서 향후 수강생들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이론 학습은 물론, 아직 NCS가 개발되지 않은 신규 산업기술 역시 새롭게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선정에 대해 류경희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과정평가형 자격은 학력과 무관하게 실무중심 교육훈련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고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중심사회의 중요한 수단으로써, 과정평가형 자격취득자들이 기업에서 실무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자격제도의 현장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2.png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한편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지난 2015년부터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주도 하에 도입된 시험제도로, 국가기술자격의 변별력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도입한 현장 중심의 취득방식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교육과 훈련이 진행되며, 내외부평가 거쳐 총점 80점 이상을 넘어야 자격증이 부여되는 방식이다.


기존과 달리 실무중심의 교육 훈련을 수료하기 때문에,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 후 채용된 이들이 현장 실무 적응속도가 빨라, 기업에서도 긍정적인 평을 내리고 있다는 것이 고용부의 평이다.


지난 2015년 신설 이후 2021년까지 총 24,729명의 자격 취득자를 배출하였으며, 고용노동부는 금년도까지 총 5만면의 취득자를 배출할 계획이다.

전체댓글 0

  • 8607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2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선정, ‘훈련기준 넘기면 자격증 취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