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서울시청 제공.png

출처: 서울시청 제공

 

# 서울형 전임 보육교사 시행, 정규직과 휴게시간 등 복지 보장을 통해 서비스개선

 

[고시투데이] 최근 서울시가 서울형 전임 보육교사시행과 더불어 관련 어린이집 선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3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법적 유급휴가 사용을 지원하는 서울형 전임교사참여 어린이집 140개소 선정이 완료되었으며, 아울러 각 어린이집에서 채용절차에 들어갔다.

 

현재 채용절차가 진행중인 서울형 전임교사는 어린이집의 정규인력으로 채용한다는 점에서 관련 준비생들과 수험생들 사이에서 이목이 집중되었다.

 

기존에 정부와 서울시가 지원하던 보육 대체교사는 어린이집이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 파견 요청을 해야 했다. 따라서 임시직’, ‘파견직으로서의 성격이 컸다.

 

이번 서울형 전임 보육교사의 특징은 이러한 임시직 또는 시간제 등으로 시행되는 보육교사의 업무 시간을 정기적으로 충분히 반영하고 더불어 휴식 시간 등을 최대한 보장해 업무 효율을 높이겠다는 데에 방점이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그 동안 보육현장에서는 교사들이 원하는 때에 업무 공백에 대한 부담 없이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담임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정규 인력 배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그간이어린이집이 안고있던 여러 가지 난제가 한꺼번에 해소될 전망이라고 기대를 표하기도 했다.

 

크기변환_20220318_091817.png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앞서 언급했듯이 서울형 전임교사배치를 통해, 교사의 휴가권과 일과 시간 중 휴게시간을 보장하고, 교사의 역량강화 기회 또한 늘어날 예정이다. 담임교사의 업무 공백 발생시 서울형 전임교사가 즉시 담임교사의 업무에 투입되어 공백을 줄이고 보육지원의 수준을 개선할 수 있다.

 

아울러 서울형 전임교사에 국공립 1호봉 수준의 인건비를 지원하며, 서울시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수당(145천원~20만원) 또한 지급한다. 인건비의 경우 매년 호봉을 인상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전임교사 배치를 통해 보육교사의 휴가권을 보장하고 양질의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아이들을 위한 안정적인 보육 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140개소의 어린이집 중에는 장애아동을 3명 이상 보육하는 장애아 전문과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51개소가 포함된다.

 

 



크기변환_20220318_091859.png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서울형 전임 보육교사도 교육행정직 공무원 또는 교원으로 분류될 수 있을까?

 

이번 서울시의 서울형 전임 보육교사 정규직 채용에 대해 기존에 교육행정직 공무원시험 또는 교원 임용고시를 준비하던 일부 수험생들 중에서는 진로방향을 전환해 해당 직에 도전해보겠다는 계획을 지닌 이들도 있었다.

 

사실 그간 보육교사의 처우개선 등의 논란이 일었던 바에 교육계당국도 소극적이었던 반면, 이렇듯 시 차원에서 국립/공립 유치원 내에서부터 채용 방식을 바꾸고, 다양한 방면에서 직업/직무의 인식 개선과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나쁘지 않다는 것이 주된 생각이다.

 

다만, ‘공무원또는 교원으로서의 전임 보육고사를 어떻게 분류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는 궁금증이 남는다.

 

우선 시형 전임 보육교사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아니다. 이유는 이미 위 서두에서부터 읽었겠지만, 직무의 성격이 확연히 다르다.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국공립 초, , 고등학교 행정실 또는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다.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 입안 및 관리 감독 업무, 각 교육기관의 행정관리 업무, 물품대장 관리, 졸업증명서 및 생활기록부 발급 등을 담당한다.

 

반면에 보육교사는 행정보다는 영유아 보육(保育)’에 직무의 초점이 맞춰져있다. 보육은 유아 및 아동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 ‘행정이 아닌 교육을 수행하는 직업적 특징이 강하다.

 

떄문에, 만약 보육교사로서 진로를 전환했거나 정했다면, 기존에 공부했던 과목들과는 다르게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1, 2, 3급으로 구분된다. 주로 수험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2급 또는 3급 자격증으로, 해당 시험에 응시수요가 많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행정 공무원, ‘시 도청 소속 전임 보육교사’도 해당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