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9-24(토)
 

1.png출처: 한국AI속기사협회


[고시투데이] 2022년 상반기 한글 속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이 지난 26일 실시되었다.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차례로 실시하는 속기 국가기술자격검정은 별도의 필기시험과 자격 없이 응시 가능하다.


시험 과목은 1급부터 3급까지 총 3개로 나누어지며, 해당 등급의 경우 낭독 분량에 따라서 단계가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다.


연설체와 논설체 총 두 과목 절대평가로 실시되며, 정확도 90% 이상 획득 시 자격증을 수여받을 수 있다.


올해 상반기 한글속기 상반기 국가자격증 평가는 오는 5월 중 발표될 예정이며, 기타 정보는 한국AI속기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속기사 국가자격증, 취득 시 취업 과정은?


한글속기 국가자격 취득 시, 서류 및 면접만으로 각 정부부처(검찰, 통일부, 법원, 금융감독원 등 공무원으로 취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가장 취업처가 많은 곳은 서울 내 위치한 국회 의정기록과이며, 기본적으로 국회의원 또는 국회의장의 회의 중 발언을 신속히 기록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이밖에도 방송국 자막방송 센터, 기업체, 지방의회, 학습지원용 교육속기 등 취업의 범위는 넓은 축에 속한다.


다만, 속기사 취업을 위해서는 한글속기 국가자격시험 통과가 필요하며, 영어속기 방면으로 취업을 희망시, 영어속기 국가자격시험 역시 추가로 통과가 요구된다.

 

 


 

2.png

출처: 한국AI속기사협회


자격증 취득 대비 TO가 적은 속기사, 다양화되는 자격증 


한편 속기사 취업 TO 확보 및 4차산업혁명에 맞는 새로운 전문 속기 능력을 함양하고자, AI데이터전문속기 자격시험 등 새로운 자격 역시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3일, 한국AI속기사협회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전문 속기 능력 평가인 AI데이터전문속기 자격시험을 신설한 바 있다.


이는 한글속기 국가자격 취득 시 지원 가능하며, 1급 전문가 과정 및 2급 일반 과정으로 구성된다. 온라인으로 객관식 20문항 필기와 5분 가량의 실기시험 후, 합격자에 한해 자격증을 발급하는 구조이다.


단, 시험은 국가자격과 달리 연 1회만 실시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금년도 속기사 국가자격증 상반기 시험 26일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