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9-24(토)
 

20220404_091810.png

 

[고시투데이] 인간이 지닌 3대 욕구 중 가장 필수적이고 육체와 정신 모두를 지배(?)한다는 욕구는 단연 수면욕일 것이다잠은 중요하다. 어떻게 잘 자느냐에 따라 건강관리에 영향을 줄 정도로 ''은 인간이 행동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한 힐링을 전해준다.

 

아주 잠깐의 쪽잠이라도 머리를 대고 눈 붙일 수 있다면, 그런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하고, 모든 근육을 이완케 해 속 근육을 이완(弛緩)해 체내외 압박감 없이 장기 기관들이 원활히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다시 돌아와서, 잠은 건강의 근원이며, 스트레스 해소에 있어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거론되는 만큼, 우리 일상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윤활유라고 지칭할 수 있겠다.

 

이 가운데, 근무 또는 공부 중에서 잠깐 자는 낮잠이 향후 업무 혹은 시험공부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한 보 더 진전할 수 있는 지에 대해 물음을 갖는 이들이 맞다.

 

바쁜 일상 속에서 느긋하게 힐링을 즐기기는 어려운 요즘이다. 오늘은 짧은 시간에도 효율적으로 잠을 잘 수 있다면, 낮잠도 나쁘지는 않다는 의견도 많다.

 

필자도 가끔 너무 피곤할 때는 업무 중 잠깐 휴식으로 10~20분 정도 낮에 쪽잠을 취하기는 한다.

 

20220404_091905.png

 

말하고자하는 주제로 돌아와서, 낮잠이 공부에 도움이 될까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는 좋다는 답이 다수다.

 

특히 점심 식사 후 아주 잠깐의 오침은 이후 오후 수업 또는 공부시간에 자칫 몰려올 수 있는 졸음을 방지해주는 데에 꽤 효과적이다. 물론 식사 후 바로 잠을 자지 않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잠시 주위를 걷는 등의 걷기 운동을 조금이라도 하고 낮잠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무리가 덜 간다.

 

뿐만 아니라 낮잠은 오전 중에 일었던 긴장감으로 인해 생성된 스트레스로 높아진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 혈압이 높을수록, 머리와 심장이 무리가 가서 자칫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는 데, 한 차례 쉬어가는 순간을 줌으로써 몸과 마음을 느긋하게 풀어주는 완화력도 있다.

 

, 낮잠 외에도 평소 하루 일과를 마치고 드는 또는 주말에 달콤한 늦잠등에서도 건강회복과 활력이 이는 효과를 느끼고 싶다면, 조금은 규칙적인 루틴을 세우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먼저, 주말은 늦게 자더라도 평소 기상시간보다 1시간 뒤에는 일어나주자.

 

보통 일주일에서도 가장 잠을 많이 자는 날은 바로 주말이다. 모처럼이니 늦잠을 자겠지만, 보다 깊이 있고 질 좋은 잠을 자고 싶다면, 기상시간을 잘 지켜야 한다.

 

우리 신체에 내체된 기상 흐름은 한번 정해지면 그 때에 맞춰서 움직이게 한다.

 

만약, 평소 아침 7시에 일어났었다면, 다음 날에도 그 똑같은 시간을 예상해 조정하도록 한다. 그렇기에 평소보다 1시간 정도 늦는다면, 그리 별 차이는 없지만, 그 이상이면 월요일 아침 7시에 일어날 때를 생각하여 몸이 무거울 수 밖에 없다.

 

때문에 몸이 무겁지 않고 보다 편안한 주말 늦잠을 즐기고 싶다면, 주중의 기상시간보다 1시간 이내로 늦게 일어나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평소 월~금까지 기상 시간이 오전 7시였다면, ~일 주말에는 오전 8~9시로 한 시간 정도 미루는 것이 좋다.

 

20220404_092024.png

 

아울러 금방 잠이 들고 싶다면, 샤워하고 난 뒤 1시간 뒤에 잠이 드는 것이 좋다.

 

특히 잠에 들기 1시간~2시간 전, 체온 36도 이상의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면 그 즉시 신체의 신진대사가 자연스럽게 확장된다.

 

신진대사의 움직임이 커지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 해서, 목욕을 하고 보통 1시간~2시간 이후에 잠들며 더 깊이 잘 수 있다.

 

아울러 밤 시간에는 되도록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피하고, 야식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야식 섭취로 뱃속에 포만감이 강하게 일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한 체내 소화기관이 움직임을 멈추지 않고, 아울러 이 움직임 등으로 인해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무언가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잠깐의 수면, 공부에 효과적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