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고시투데이] 2월 26일 치러졌던 올 7급 공무원 지역인재 필기시험 합격자 명단이 최종발표되었다.


인사혁신처는 17일 ‘2022년도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 필기시험 합격자’ 명단을 발표했다.


금년도 7급 지역인재 선발시험은 총 681명의 인원이 원서를 접수하였으며, 이 중 189명이 필기시험을 통과했다.


먼저 100명을 모집하는 행정직군의 경우 121명이 필기시험을 합격했으며, 65명을 모집하는 기술직군의 경우 총 68명이 통과했다.


필기시험 일정이 종료된 올해 7급 공무원 지역인재 채용은 면접만이 남은 상태이며, 마지막 면접시험은 5월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진행 후 27일 최종 합격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1.png출처: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 지원 위한 자세한 방법은?


이번에 합격자 명단이 발표된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는, 전국의 우수 인재를 고르게 채용하여 공직 내 지역 대표성 강화 및 지방대학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5년 신설된 제도이다.


해당 제도의 경우 대학교육의 정상화 및 지방대 취업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 중이며, 따라서 진행 역시 학교를 기준으로 시행된다.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는 고등교육법 제2조 및 특별법 기준에 충족한,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학교(일반대, 산업대, 교육대, 사이버대학 등)에서 6명~10명 이내로 인원을 추천 가능하다.


추천대상은 학사 학위를 당해 이수한 자에 한하며, 학과 성적이 상위 10% 이내, 영어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준점수를 넘어야 한다.

 

크기변환_2.png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 역시 지방직-서울시 7급과 과정은 동일하나, 필기 과목에는 큰 차이를 보인다.


서류전형 이후 시행되는 필기시험은 PSAT(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및 헌법만을 치르기 때문이다.


단, 국가직 7급과 달리 필기시험이 2단계로 나누어지지 않으며, 5급 공채 1차 시험과 동일한 과목과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후 면접까지 합격한 인원에 한해 1년간 관련 부처 수습근무 후, 임용적부 심사에서 결격사유가 없는 인원에 한해 7급 공무원으로 적식 척용된다.


한편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는 공정채용을 목적으로 매년 모집인원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전년도인 2021년에는 2020년 145명 대비 15명이 늘어난 160명을 모집했다.


올해 역시 전년도에 비해 채용규모가 다소 확대된 165명을 모집한다.


금년도부터 채용과정에서 달라지는 점 중 하나는 바로 동일인 재추천의 확대이다.


지난해의 경우 공정한 응시기회 부여를 목적으로 동일인 재추천이 금지되었으나, 금년도부터 동일인 추천이 최대 2회까지 확대되었다.


이외에도 관련 부처 수요 및 전공 연계성 강화를 위해 기술분야 채용이 직렬별 선발로 변경되었다.


따라서 올해 기술직군 채용은 추천학과 기준을 선발직렬에 맞춰 3개 계열로 구체화되었으며, 이에 따른 직류별 자격증 가산점 제도 역시 추가 도입되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금년도 7급 공무원 지역인재 필기시험 결과 발표, 189명 합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