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20220420_111849.png

 

시험도 시험이지만, 결국 실전이 중요하죠” ‘실전이 중요하다’. 이 한 마디는 공직 뿐만 아니라 어느 직장에서든 통용되는 고민과 같다.

 

[고시투데이] 비단 회사와 조직에서만의 고민이 아니다. 수험생 및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일종의 풀리지 않는 숙제를 평생 떠안고서 사회생활에 두려움 반 긴장 반 섞인 첫 발을 내딛게 만드는 어쩌면 만악의 근원과 같은 업무 스트레스’, 그 서막을 알리는 울림과 같다.

 

다소 과격하게 비꼬듯이 이야기했지만, 지난 10년 사이에 그 비중이 커지고, 최근까지도 경력직 신입에 대한 심심찮은 인재 채용수요가 주는 아이러니함에 많은 청년들은 일자리 구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또 한편으로는 스펙 쌓기에 여러 비용 지출이 일어, 그 부담감을 고스란히 안고 가는 현상을 낳게 하고 있다.

 

서두에서부터 비관적인 시선으로 글을 썼지만, 물론 오늘의 주제가 이 경력직 신입'과 이를 준비하기 위한 취업 스펙준비가 아닌, ’실전‘, ’실무능력에 대한 공직사회와 회사조직 등의 신입을 위한 역량육성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합격 후에 본격적인 실무를 위한 실습 기간은 예전부터 항상 있어왔다. 하지만 전과 다르게 실습으로 연마할 수 있는 직무 능력치에 대한 의문점 등이 제기되면서, 이를 개편하거나 적용 대상범위군을 넓히거나, 기간을 늘리거나 하는 식의 변화는 늘 있어왔다.

 

이 중 독특하게도 실무 수습에 대한 소식이 전해진 직렬 분야가 있었는데, 바로 교육행정직 공무원이었다.

 

20220420_111922.png

 

지난 410일 서울시교육청은 올해부터 신규 공무원 대상으로 실무 수습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실무 수습제에 따라서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은 이들은 학교에 두 달 간 배치돼 선배 공무원에게 행정 업무를 도제식으로 배우게 된다.

 

여기서 도제식스승-제자’, ‘선배-후배등의 관계 하에서 분야에 필요한 업무, 기술 등을 전수/가르치는 방식을 뜻한다. , 교육행정에 있어서 필요한 업무와 필수로 알아야할 주요 사항 등을 실무 수습기간 동안 현장에서 배우고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아울러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된느 실무 수습제는 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신규임용 전에 일정 기간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청은 이를 신규 공무원이 임용 전 현장 경험을 통해 공직 적응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직무에 대한 자신감,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진행한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 지방공무원 신규임용 대기자 30명은 41일부터 531일까지 고등학교 30개교에 1명씩 배치된다.

 

인원 중에는 지난해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직렬 임용시험에 합격자 중 미발령자 94명 가운데 희망자를 선발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교육청은 향후 실무 수습에 필요한 업무 분야별 교육 내용을 별도 지침서로 만들어 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20220420_111955.png

 

무엇보다도 이번 시범 운영으로 전체 도입의 과정과 결과 등에서 나타나는 효율성을 파악해서 새내기 공무원이 신규임용 전 실무수습을 통해 학교현장의 업무를 경험하게 하겠다는 뜻이 견고하다.

 

특히 불안과 걱정이 많을 신입 공무원들이 실무 수습을 거쳐 공직에 자신감 넘치는 첫 발을 딛고 본인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될 것과 공직 적응과 역량강화 등에 시너지가 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한편, 올해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행정직 공무원 선발은 9급 기준으로 234(일반 207, 장애인 24, 저소득층 3)이다.

 

필기시험은 618일에 시행되며 원서접수는 422일까지다.

 

교육행정직 공무원 시험의 과목은 필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가 있으며, 이중 영어와 한국사는 늘 언급했듯이 인증능력시험으로 대체된다. 선택과목 2가지를 치르게 되는데, 주요 과목은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교육학개론 등이 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행정직 공무원, ‘수습’을 통해 실무 능력 키울 수 있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