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9-24(토)
 

20220422_120111.png

출처: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고시투데이] 금년도 채용 시험절차를 모두 밟은 몇몇 직급과 직렬의 신임 공무원들의 역량강화 교육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신입 공무원을 위한 교육 체계는 매년 진행되어왔지만, 시스템 안 컨텐츠 내용은 늘 변화를 거듭해왔던 바다. 특히 올해는 신임 공무원 교육에 본격적으로 메타버스(metaverse)'’VR(가상현실)‘이 메인 키워드로 등장했다.

 

여타 직렬 중에서도 가장 먼저 신입 교육에 돌입한 5급 공무원 내에서는 특히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에 함께한 이들을 대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적극 교육했다. 교육의 골자는 공직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라고 생각하고 민간에서 쌓은 전문성과 경험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을 전제하에 진행되었다고 한다.

 

해당 민간경력자 5급 공무원들의 교육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9주간의 신임 관리자 과정을 이수한 사무관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지난 415일에 진행된 '67기 신임관리자과정(경채)' 수료식을 거친 59명의 신임 사무관들은 18일부터 총 19개 부처에 배치돼 업무를 시작했다.

 

이번 교육은 민간 전문가들이 공직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공직 가치 확립과 정책기획 및 지도력(리더십) 역량 제고에 중점을 두고 운영됐다.

 

공직 가치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나누고 공직의 의미를 새길 수 있도록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토론 및 역할연기 등 다양한 참여형 교육을 진행했다. 또 부처 정책담당자의 생생한 현장 경험 공유와 다양한 정책보고서 실습을 통해 현업에 투입되는 즉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했다.

 

인사혁신처 자료.png

자료출처: 인사혁신처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공무원 공직사회의 최대 화두는 바로 데이터 문해력(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에 가상현실(VR)과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기반을 활용이다. 확장가상세계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며, 개인을 표현하는 아바타들이 가상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는 체계다.

 

교육생들은 가상현실(VR)을 통해 외국의 지능형 공장(스마트 팩토리)을 간접 체험하면서 미래의 일자리 감소 문제를 확인했고, 예상되는 갈등에 대한 대응 전략을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확장가상세계 체계인 '게더타운(gather town)'을 통해 최근 3년간 서울시 전동킥보드 사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가상지도 공간에서 사고가 다수 발생하는 지역을 방문해보는 직간접 체험도 행해졌다.

 

달라진 신임 공무원 대상 교육과는 번외로, 필자가 다시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민간경력직 5급 공무원채용선발이 지난해부터 더욱더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크기변환_20220422_120244.png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민간경력직 선발채용은 ‘5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이라는 이름으로 2011년부터 도입되어 시행되어오고 있다.

 

5급 민간경력직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경력, 학위, 자격증요건 중 1개 이상을 충족해야한다.

 

먼저, 경력은 관련분야 일반 경력 10년 또는 관리자 경력 3년 이상을 확보해야하며, 학위는 관련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석사학위 소지 후 4년 이상 경력, 자격증은 공무원임용시험령상 자격증 소지 후 일정기간 경력 등 3개 요건 가운데 하나를 충족하면 응시할 수 있다.

 

이미 응시요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본인만의 분야에서 직무의 전문성이 입증되어야한다는 점이 시험 응시의 필수 자격요소다.

 

실제로 이번 5급 민간경력직에서 크게 외교부와 보건복지부에서는 각각 무역자원, 코로나19 역학조사 등 업무의 깊이를 더할 전문성이 보장된 인력이 대거 등용되었다,

 

올해는 아니더라도 내년에 5급 민간경력직 채용시험에 응시할 계획이라면, 본인의 학위. 또는 경력, 자격증 등 응시자격 요건에서 빠진 부분이 없는 지 확인해보고, 공직적격성평가와 직무적격성평가 등의 필기시험을 준비하자. 공직적격성평가와 직무적격성평가는 이후에 다시한번 더 알아보도록 하자.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간경력직 5급 신임 사무관들이 받은 ‘VR’과 ‘메타버스’ 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