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크기변환_20220428_122529.png

 

[고시투데이] 공무원시험을 비롯한 전문직 자격증취득 응시에 있어서도 별도의 영어 필기시험이 아닌 외부의 공인인증능력평가로 대체하는 시험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만큼 시험 응시에 있어서 필수요건으로 거론되어지는 영어시험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최근 노량진 학원가에서는 틈틈이 이 영어능력인증시험에 대비하는 강의와 강사진을 소개하는 광고를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토익(TOEIC)만큼이나 그 존재감이 이는 시험은 바로 지텔프(G-TELP).

 

이미 일전에도 여러 번 영어시험 부문에 있어서 지텔프에 대해 언급한 바 있지만, 여타 어휘시험 중에서도 토익 다음으로 수험생들의 관심도와 더불어 응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시험이다.

 

올해만 들어서도 지텔프 시험활용 범위는 국가고시를 포함해 국가자격증 내에서도 적용 대상항목이 더 확대되었다.

 

크기변환_20220428_122622.png

 

당장 올해 20221~2월부로는 보험개발원에서 주좐하는 보험계리사와 손해사정사 시험에 있어서 영어과목 부문 대체가능 시험으로 포함되었다. 관련해 보험전문인시험에 필요한 점수는 ' Level-2 65'으로, 올해 1차 시험부터 적용이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는 “1차 시험 시 인정되는 공인영어시험 인정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보험업법 시행규칙을 발표했다, “앞으로 보험계리사 및 손해사정사 시험은 공인영어시험 점수가 있다면 1차 시험 때 영어 과목을 대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공인회계사 자격취득시험에 있어서도 1차 필기에 준하는 영어 시험에 있어서 지텔프(G-TELP)가 토익, 텝스(TEPS) 등과 함께 점수 적용대상으로 추가되었다.

 

올해 연초 212일 기준으로 정부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공인회계사법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이는 2025년부터 적용되는 시험에서 그 효력이 발생한다.

 

이는 공인회계사 시험의 과목과 배점 등이 변화와 더불어 사전이수 과목에 IT과목을 추가하는 등에 있어서 영어능력 또한 실무와 연관된 내용을 기반으로 듣고 읽기를 더해 말하고 쓰기에 까지 이르는 총체적인 어학실력을 살피겠다는 당국의 의도도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지텔프(G-TELP)의 시험 응시자 중 장애인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 있어서 영어 점수가 차등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차등 반영은 여타 수험생들과 조금은 다르게 점수 반영이 이뤄지는 것으로, 기존에 점수 기준치가 일반 응시자들과 장애 응시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면, 앞으로의 시행규칙 개정에 있어서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수 규정도 변경돼 적용된다.

 

이에 따라 각각의 공인영어시험마다 별도의 기준 점수가 적용될 예정인데, 특히 지텔프의 경우에 장애인 응시자에게 주어지는 기준점수는 Level2 43점 이상이다.

 

크기변환_20220428_122704.png

 

이쯤에서 응시를 생각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다시 알아보자면, 지텔프(G-TELP)은 국제테스트연구원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영어능력 평가인증시험으로서, 현재 국내에 있어서는 국가고시인 공무원, 군무원, 소방, 경찰 등), 공무원 해외파견 등에서 활용되고 있고, 국가자격증 부문에서는 변리사,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감정평가사, 행정사, 관광통역안내사, 호텔경영사 등)에서 점수 활용이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영어대체시험으로서 그 비중을 점차 확대해가고 있고, 앞서 말한 국가고시 및 공공 자격증 외에도 민간 기업체의 신입사원 채용 및 인사, 승진 평가시험, 대학()교 졸업자격 및 논문 심사 영어대체시험, 고등학교 영어 평가인증자료로도 이용되고 있다.(참조:한국지텔프위원회)

 

시험 준비는 -이미 수차례 강조했지만-, 문법(Grammar), 청취(Listening), 독해(Reading) 3가지로 구성되어 있음에 집중하길 바란다. 특히 청취(듣기)와 독해(읽기)아는 만큼 들리고 읽힌다, 영단어/숙어 등 어휘력 증진과 연관성이 높지만, 문법은 어휘력은 물론이고, 문장 구조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요구된다는 점에서 주목하자.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텔프(G-TELP), 금융 및 보험 자격증 시험에도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