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1.png이미지 출처: 인사혁신처


[고시투데이]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한 국가 공무원 채용방식인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의 금년도 상세일정이 공개되었다.


인사혁신처는 지난 21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2년도 5·7급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시행계획’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공고했다고 밝혔다.


금년도 민간경력자 선발인원은 총 218명으로, 5급에서 68명(58개 분야) · 7급에서 150명(69개 분야)에서 채용이 이루어진다.


올해 선발 분야의 경우 빅데이터 분석, 기후변화, 인공지능 활용 디지털 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 민간경력자 위주로 모집이 진행된다.


주요 선발직무 역시 빅데이터 분석 · 기후변화 감시 · 인공지능 예보연구 · 원자력 안전 정책 등의 분야에서 채용을 실시한다.


한편 금년도 민간경력자 채용은 오는 6월 2일부터 7일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이후 7월 23일 필기시험인 PSAT(공직적격성평가)가 치러지며, 9월에는 서류전형, 11월 면접시험에 이어 12월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세부 응시요건 및 원서접수 방법, 시험 일정 등 상세한 내용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2.png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5 ·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상세 지원요건은?


인사혁신처 주관 아래 진행되는 민간경력자 채용시험은 현장경험이 풍부한 민간 전문가를 모집하여 공적 직무의 공직 개방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난 2011년 도입되었다.


도입 당시에는 5급 선발만을 실시했으나 2015년부터는 7급까지 범위를 확대했으며, 지난해까지 총 1864명을 선발했다. (40여개 중앙부처 근무)


선발요건은 1차 필기시험(PSAT), 2차 서류전형, 3차 면접시험으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3.png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한편 민간경력자 채용의 경우 선발 단위별 경력, 학위, 자격증 등의 요건 중 1개 이상을 충족시켜야 한다.


먼저 5급 공무원 채용은 ▶ 관련 분야 10년(관리자 3년) 이상 경력, ▶ 관련 전공 박사학위 소지 또는 석사학위 취득 후 4년 이상 경력, ▶ 자격증 취득 후 일정 기간 경력 소지 중 1개 이상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7급 공무원 채용은 ▶ 관련 분야 3년 이상 경력, ▶ 관련 전공 석사학위 이상 소지, ▶ 자격증 취득 후 일정 기간 경력 소지 중 1개 이상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업무 경력과 무관하게 실시하는 공개채용과 달리, 경력채용은 경력이 있는 이들을 선발 대상으로 삼는 만큼, 지원 전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2년 5 · 7급 국가직 민간경력자 공무원 218명 모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