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5-20(금)
 

크기변환_20220513_163304.png

 

[고시투데이] 지난 512일은 국제 간호사의 날이었다. 간호사의 의료 봉사 등 사회에서의 공헌을 기리는 목적으로 지정된 국제 간호사의 날(International Nurses Day)’은 영국의 간호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생일인 512일에 따라 정해졌다.

 

항상 의료현장에서 환자들을 위한 의료지원과 봉사로 헌신과 희생, 그리고 직업에 대한 사명의식이 거론되는 의료직인 간호사’, 그리고 공직에서도 이 같은 직무에 대한 책임감의 무게를 지고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이들이 있으니 바로 간호직 공무원이다.

 

2020년 연초부터 현재까지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방역과 환자 진료지원과 관련 의료 행정의 최일선에서 가장 구슬땀을 많이 흘린 간호직 공무원.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는 감염사태에 해를 거듭해 인력 채용을 늘리면서 혹시 모를 공백 채우기에 나서는 등 여타 직렬 중에서도 가장 힘겨운 시기를 지나오고 있는 직렬이었다.

 

때문에 그 어떤 직렬 중에서도 육체적으로나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가 심했다. 당장 지난해 9월 국내 의료진을 통해 보건직과 간호직 등 코로나19 검진과 방역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이 심리적 불안도 노출이 더 취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조:서울아산병원 주가원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정석훈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공동연구, ‘대한의학회지’, 2021.09)

 

과중한 업무량으로 빚어진 피로는 곧 우울로, 그리고 끝나지 않은 업무 연속에 이미 지친대로 지친상태에 놓인 간호직 공무원의 현주소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이기에 이후에 감염 시국이 마무리된 후에도 이들을 위한, 특히 건강을 위한 복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크기변환_20220513_163344.png

 

이러한 가운데, 올해도 간호직 공무원 공개채용은 시행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오는 530일 전국 15개 시도의 37개 시험장에서 지방공무원 간호직 8급 공채 필기시험을 실시한. 지역 중 서울과 세종은 제외된다. 서울과 세종은 지난 2월에 이미 지자체별로 경력채용 시험을 이미 실시했기에 이번 별도의 채용은 없다.

 

이번 5월 시험에서는 전체 총 1,004명을 모집한다. 현재 12,274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11.21를 기록한 바다.

 

행안부는 이번 필기시험 이후 면접 등 채용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6월 중 신입 간호직 공무원들이 보건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당국은 시험은 당초 618일로 예정됐으나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보건소 인력 부족을 해소하고 재택치료 관리 등 감염병 대응 현장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일정을 앞당겨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크기변환_20220513_163423.png

 

간호직 공무원은 8급 국가직/지방직으로 나눠 치러진다.

 

보통 지방직 시험에 한해 시험에서의 필수과목은 총 5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지역사회간호, 간호관리] 등이 있다.

 

서울시청 소속은 타 시험과는 다르게 필수과목 총 3과목으로 치러지며, [생물,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리학] 등을 치른다.

 

앞서 공채를 통해 5월 내로 선발될 간호직 공무원은 이후 빠른 시일 내에 국/공립, 시립병원, 보건소, 의료원, 재활원 등으로 발령될 예정이다.

 

이들은 대부분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관련 기관에서 진료 보조, 의료기구 및 의약품 관리및 정신보건시설, 정신질환관리, 의료기술 업무을 수행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올해 연말까지는 코로나19 방역과 재택격리 치료 등과 관련한 의료 행정지원이 역시 비중을 많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늘 언급했듯 채용으로 공공 일자리와 함께 인력 충원을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쪼록 어쩔 수 없는 업무과다에 힘겨워할 간호직 공무원들을 위해 관련 복지 체계도 다시 재정비되길, 무엇보다도 시스템의 중심에서 업무 마비가 올 정도로 숨을 조이는 코로나 시국이 여름을 지난 신속히 마무리되길 응원하고 바라본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2일 국제 간호사의 날, 간호직 공무원의 금년도 채용 전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