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8-12(금)
 

크기변환_20220530_105919.png

 

[고시투데이] 속속 들어 각 직렬별 공시 1차 필기시험 합격 발표가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511일 여타 직렬 중에서도 꽤 빠른 일정으로 합격 명단 발표 후, 오는 6월 둘째 주 무렵부터 면접을 치르는 직렬이 있다. 바로 기상직 공무원’.

 

6월 안으로 면접을 치르고 최종 합격자를 추리는 기상직 공무원 9급은 여타 직렬보다도 신속한 채용 절차를 밟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이유로는 (개인적인 추측이 다분하지만), 다가오는 여름철 기상 변이가 극심하고, 태풍과 폭우 등 자연재해와 계절 중에서도 불규칙한 대류 변화 등을 분석해 기상정보를 보다 빨리 그리고 많이 전달해야하는 데에서, , 직무량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데에 따른 인력 채용이 시급한 데에서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기상직 9급 채용은 해당 직렬 중 7급과 5급보다도 빨리 마무리되는 경향이 잦다. 보통은 한해 연초에 해당된다. 2월에 원서접수를 시작해 4월에 1차 필기시험, 그리고 6월에 면접을 거쳐 채용이 완료된다. (올해 2022년도 시험 또한 210일 원서접수, 421차 필기시험이 시행되었다.)

 

기상직 9급 채용에 있어서 첫 관문인 필기시험은 국어, 영어, 한국사, 기상학개론, 일기분석 및 예보법 등 필수과목 5가지를 치르게 된다. 문제 출제방식은 4지 선택형 각 20문항으로 치러진다.

 

그렇다면 이렇게 선발된 기상직 공무원은 어떤 직무를 담당하는 것일까?

 

크기변환_20220530_105901.png

 

기상직 공무원의 직무는 예보와 관측, 기후 업무다.

 

예보 업무는 우리가 으레 생각하는 기상직 공무원의 역할인 날씨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3가지 단계인 단기, 중기, 장기 예보 등 일기예보와 기상특보를 국민에게 제공한다.

 

관측 업무는 하늘과 땅의 모든 정보를 살펴보고 관찰하는 것이다. 분야는 지상, 고층, 해양, 항공, 레이더, 위성, 지진 등을 관측하고 관련 진도(震度), 풍속(風速), 픙향(風向) 등을 계산해 최대의 결과값을 산출, 이를 토대로 예보 업무의 자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기후 업무는 계절예보 생산 및 기후변화예측을 통해 국가 기후변화 정책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참조: 기상청)

 

기상직 공무원의 직무는 기상서기보기상주사보로 나뉜다. 기상서기보는 9급을. 기상주사보는 7급직을 이른다.

기상직 시험을 준비한다면, 앞서 언급한 필수 과목 들 중에서도 <일기분석 및 예보법>은 직급을 넘나들고 필수다. 이 점은 명심하고, 해당 과목은 필히 공부해야한다.

 

아울러 시험 응시 전에 미리 영어시험의 합격 기준 점수를 마련해두어야한다. 기상직 공무원시험은 2017년부터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었다. 여타 대체 점수를 시행하는 시험들과 마찬가지로 관련 적용시험 범위는 토익(TOEIC), 토플(TOEFL), 텝스(TEPS), 지텔프(G-TELP), 플렉스(FLEX) 등이다.

 

영어점수와 함께 사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바로 자격증 취득 여부다. 자격증은 기상직렬이 기술직군으로 분류되기에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소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만약 수험생 본인이 7~9급 응시를 생각하고 있다면, 관련해서 가산점을 적용받고 싶다면, 응용지질기사, 기상기사, 기상감정기사, 지질 및 지반기술사, 기상예보기술사 등의 자격증이 있는 지를 먼저 확인해야한다.

 

자격증 소지 시에 가산점은 5점이 추가된다.

 

크기변환_20220530_105821.png

한편,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선발 인원이 대폭 늘어나서 기상직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보다 많은 좋은 소식을 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당장 9급 기상서기보는 지난해 2021년도 기준 55(전국 54, 지역 1)에서 올해만 전국모집 74, 지역모집 1명 등 총 75명으로 선발 인원이 무려 20명 가까이 증폭되었다.

 

전년도에는 선발 계획이 전무했던 7급 기상주사보의 경우에는 5명을 선발한다. 특히 80명에 가까운 인원이 선발되면서 역대급 채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이 모이고 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름 들어 더 바빠지는 ‘기상직 공무원’, 올해 80명 뽑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