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9-24(토)
 

나 이제 3일 남았다.”

 

[고시투데이] 퇴근길에 늘 들리는 간이 카페 안에 왠지 모를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간간히 들리는 대화 내용에는 다가온 7급 공무원 공채 필기와 더불어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시험에 대한 이야기가 들렸다.

 

7월 말에 다다른 토요일, 무려 3가지 시험이 한꺼번에 치러지는 빡빡한 일정에 얼마 남지 않은 시간과, 수험생 본인과의 싸움이 지속되는 주간이다.

 

723일에는 7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과 5급과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필기시험이 한꺼번에 시행된다.

 

20220721_164720.png

 

7급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PSAT'부터 주의하자

 

아무리 올해부터 경쟁률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진다고 하더라도, 시험에 대한 경쟁은 여전하다. 2022년도 7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의 경쟁률은 42.71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지난 7월 초에 마무리된 9급 국가직 공무원의 경쟁률(22.51, 2022년 기준)과 비교해도 꽤 높다.

 

이미 지난해부터 여러 차례 언급되고 발표되었지만, 올해 7급 공무원 시험부터는 1차 필기시험에서부터 PSAT(공직적격성평가)를 치르게 된다.

 

공직적격성평가를 뜻하는 PSAT(Public Service Attitude Test)시험은 이번 7급 시험에서는 국가직에서만 도입이 되고, 지방직은 제외된다.

 

해당 PSAT 시험은 종합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영역 3가지다. 제한시간은 60(1시간 내외)이며, 영역 3가지별로 5지 택1형으로 진행된다.

 

이번 1차에서는 이 PSAT 시험으로 배수를 걸러내고, 이어 2차 필기에서 각 7급 직렬별로 각각 4가지의 전문과목을 치르게 된다.

 

7231차 시험에서 PSAT 시험과 영어와 한국사 등 공인인증시험 점수를 제출하고 난 뒤에 치러지는 2차 필기시험은 1015일에 치러지고, 이어 마지막 관문인 제 3차 면접시험은 1130~123일까지 약 사흘간 진행된다.

 

이미 미리미리 모두 마무리 지었겠지만, 7급 국가직 공무원시험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영어와 한국사 시험은 공인인증자격시험의 점수를 제출하는 것으로 관련 과목은 대체된다. 영어는 토익(TOEIC), 토플(TOEFL), 텝스(TEPS), 지텔프(G-TELP), 플렉스(FLEX) 등의 시험 성적을 대체 점수로 제출이 가능하다.

 

한국사는 한국사능력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20220721_164745.png

 

5급 및 7민간경력자 일괄채용’, PSAT 이후 2차 서류전형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 것

 

이번 7급 공채와 함께 치러지는 시험은 5급과 7급의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필기시험이 함께 치러지는 것이다.

 

정식 명칭으로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으로 일컬어지는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은 역시 공무원 채용 시험 중 한 가지다. 주관은 인사혁신처다.

 

민간 분야에서 일정한 기준 이상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를 5급 및 7급의 국가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시험인데, 외부 민간인재가 시험에 응시하는 점에서 개방형직위제와 비교하기 마련인데, 정부의 헤드헌팅(구인구직)의 성격이 큰 개방형직위제와 다르게 공채 시험을 통해 선발하기에 공무원 채용시험의 일부로서 분류된다.

 

시험 방식은 7급과 5급 공채 채용방식과 같은 결로 진행된다.

 

1차 필기는 PSAT(공직적격성평가)시험으로 10배수를 선발하고, 이어 2차 시험에서는 서류전형으로 합격자를 추려낸다.

 

2차 시험이 매우 중요한데, 서류전형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꼭 잘 챙겨야한다. 먼저 직무수행계획서(지원동기 포함), 학위 및 자격증, 어학성적(영어 공인인증능력시험), 한국사능력시험(3급 이상), 그리고 별도로 필요한 추가서류 등을 합쳐 전부 제출해야한다.

 

이 서류 분야에서 가장 신경써야할 부분은 직무수행계획서 작성과 본인이 보유한 자격증 및 학위 여부 등을 제대로 확인해 제출하는 것이다. 이 부분을 바탕으로 직렬에 대해 직무역량을 평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명심해야한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결전의 그 날’, 7급 국가공무원 채용 1차 시험과 ‘민간경력자 일괄채용’까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