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12-09(금)
 

크기변환_20220923_151806.png

 

[고시투데이] 일전에도 기술직 공무원 분야를 간략이 다루면서 조경직과 입업직 공무원에 대한 시험과 그 정보를 소개한 적이 있다. 그간 산불 등 자연적 또는 인위적 재해예방과 그 피해 수습에 있어서의 행정적 전문성을 다루었다면, 이번에는 공직인재 개발에 있어서 수행하는 직무적 특징이 반영 및 활용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최근 국가공무원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 당국이 관련 정책들 중에서도 수목 정원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 관련 교육기반시설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여기서 수목 및 정원 분야를 활용한다는 의미는 자연친화적인 성격을 좀더 반영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920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 이하 한수정’)은 국가인재원 진천 본원에서 수목정원분야 전문성 및 교육기반시설(인프라) 상호활용 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력 분야는 교육환경 조성관리를 위한 상호 자문 및 수행 교육연구 등 지원 및 학술인적자원 교류 양 기관 기능과 부합된 인재개발 등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연구개발 전문성과 수목자원관리 전문성 역량을 공유함으로써 교육생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국가기관 간 협력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다.

 

본 협약을 통해 국가인재원은 녹지공간 확대 및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한 조경사업을 진행해 교육생들이 교육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인재원 또한 국내 최고 정원 분야 전문기관인 한수정의 인적기술적 전문성을 공유해 본 원을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춘 국가인재 양성기관으로 만들어가겠다앞으로도 분야별 전문기관과 소통하고 상호협력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크기변환_20220923_151806.png


한편, 이번 협약 소식이 전해지고자 나서는 자연스레 수목과 정원 분야와 연관된 직무와 그 관련성을 인재개발원에 반영할 수 있는 직렬 공무원 인재풀이 어떻게 되느냐를 두고 이를 찾아보는 수험생들의 관심도가 늘었다,

 

인재원 본원 건물의 내외관 전경에 자연친화적 모습을 더할 직렬로 거론된 것은 바로 조경직 공무원이었다.

 

조경직 공무원은 녹지직 공무원으로도 일컬어지는 조경직 공무원은 산림청, 시청, 도청 및 관련기관 소속으로 주요 직무는 도시의 녹지 조성 및 관리, 도시환경이 좀 더 쾌적할 수 있도록 하는 전반적인 업무, 도시의 가로수 및 공원의 조성 계획 및 관리 등을 맡는다.

 

직무 일부에 있어서는 산림청, 문화재청 등에서 근무할 때 인데 이때 주요 직무가 임업직 공무원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해당 업무 부분은 조림(/정원) 및 육림, 우량 종묘공급 산림자원의 증식에 관한 업무. 임산물 이용가공, 목재가공 등에 관한 업무 등이 있다.

 

채용 직급은 역시 주요 실무진인 9급과 7급에서 그 채용이 가장 활발하다.

 

조경직 9급 시험은 필수과목 총 5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조경학, 조경계획 및 생태계관리] 등이 있다.

 

7급 시험은 필수과목 7과목으로 9급 시험보다는 2과목이 더 추가된다. 주요 과목으로는 [국어, 영어, 한국사, 조경계획 및 설계, 조경사와 이론, 조경재료 및 시공, 생태계관리 및 식물] 등이다. , 한국사와 영어 등은 외부 능력인증시험의 점수를 내는 것으로 대체된다.

 

조경직 공무원과 함께 산림/자연 분야 속 기술직으로 분류되는 임업직공무원은 역시 마찬가지로 산림청 또는 문화재청 그리고 교육인적자원부 등에 소속되어 직무를 수행한다.

 

임업직 공무원의 주요 직무는 산에 자라는 나무와 풀, 산나물 등 산림자원의 증식 및 관리 등에서부터 시작해서 직무의 범위는 조림과 육림(대부분 산림을 뜻한다)과 함께 우량 종묘 연구개발과 공급으로까지 넓혀지고 있다.

 

세부항목으로 나눈다면, 산림자원 증식과 보호, 임산물 이용가공, 목재 가공 등을 하는 공무원 산불방제, 국립공무원 등을 관리, 설계 및 보수 업무 등도 있다.

 

소속 업무로는 숲 가꾸기 등 산림자원·조경의 조성 및 관리, 산불·산사태 산림재난 관련 업무 등 국유림의 경영·관리 업무, 산림휴양·복지시설 조성·운영을 수행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임업직 역시 9급과 7급에서 채용이 이뤄진다. 임업직 9급 공무원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조림, 임업경영] 등이며, 7급 공무원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조림학, 임업경영학, 조경학, 생물학개론] 7과목을 시험 치르게 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연친화적’으로 달라지는 국가공무원 교육환경, 조경직·임업직에 미칠 영향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