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5-14(금)
 

[고시투데이] 21세기는 정보화 시대로 거의 모든 기업, 조직, 집단이 컴퓨터를 사용해 업무를 수행한다. 공직 사회도 예외는 아닌데, 특히 중요한 정보를 보관하고, 보호하고, 또 부처 간에 공유될 수 있도록 전산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가에서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업이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이다. 전산은 24시간 운영되어야 하고 국가의 메인 컴퓨터 외에도 다양한 부처에서 정보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은 직업이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에 수당이 적용되고 또한 안정적인 근무가 가능하며 퇴직 이후에도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많은 직업이기도 하다.



 



◆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의 업무와 합격 가능성

 

20210125_153342.png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은 정부 부처의 전산실, 정보통계과 등에 속하여 근무한다.


전산직 공무원은 행정 업무의 전산화를 위해 계획 수립 및 시행을 담당하며 전산 시스템의 유지 및 운영, 관리 업무 또한 수행한다. 쉽게 말하면, 국가의 원활환 운영을 위해 컴퓨터 및 IT를 다루는 직업인 것이다.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은 전산개발 직류와 전산보호 직류로 나뉜다. 하지만 주로 전산개발 직류를 선발하는데, 전산보호 직류의 경우에는 소수를 선발하고 선발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2020년에는 전산직 공무원으로 33명을 선발하였고, 경쟁률이 18.30대 1로 나타났다. 2021년에는 4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기술직군 중에서도 선발인원이 많은 편이라는 것을 통해 정부 부처에서 전산직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의 상세 내용

 

20210125_153400.png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은 진입 장벽이 높아, 관련 전공자 또는 경력자만이 지원할 수 있다. 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만 20세 이상이며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정보통신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자격증 중 한 개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즉, 전산직 공무원 시험의 경우 다른 직렬처럼 자격증에 가산점 혜택이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응시요건인 것이다.


특히 이 중에서 많은 응시자들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보통 기사 자격증의 취득에는 관련 학위 및 관련 경력이 요구되지만,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경우 관련 학위의 범위를 넓게 인정해주어 정보 관련 전공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학사 학위가 있으면 응시할 수 있다.


학사 학위가 없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106점을 취득하면 응시할 수 있다.

 

 

 

크기변환_20210125_155018.png

 

국가직 7급 전산직 시험의 요건을 만족하면 1차 PSAT, 2차 자료구조론, 데이터베이스론, 소프트웨어공학, 정보보호론 4과목을 치르게 된다. 과락이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볼 때 PSAT에서 고득점을 하는 것보다 모든 과목에서 고르게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전공과목 중 자료구조론 과목은 프로그래밍 과목으로 C언어 등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된다. 전공자라면 이를 수월하게 풀이할 수 있겠지만 비전공자라면 기본적인 C언어에 대한 개념부터 이해하고 다른 과목 학습으로 넘어가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론 과목의 준비에는 SQL의 다양한 유형들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해 양이 적은 편이지만, 최근 복잡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어 개념을 익힌 후의 응용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보호론 과목은 특히 암기가 중요한 과목이다. 특히 개정된 법, 예를 들면 데이터 3법 등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봐야 한다.


합격선은 기술직군의 평균과 대체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2019년 국가직 7급 시험에서는 74.16점의 합격선이 형성되었고, 2020년 시험에서는 76.66점으로 나타났다.



 



다른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과 마찬가지로, 전산직 공무원 시험에서도 중요한 것은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력이다.


PSAT이 처음 도입된다는 변화가 있지만, 미리 영어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점수, 그리고 정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료구조론, 데이터베이스론, 소프트웨어공학, 정보보호론 4과목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개념 수준에서 나아가 다양한 문제 풀이를 통해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출처: 인사혁신처]

전체댓글 0

  • 4828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가직 7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 응시자격 정보처리기사자격증 취득조건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