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5-14(금)
 

[고시투데이] 조리직공무원은 9급 공무원과 연금과 복지혜택이 동일하고 학교나 관공서의 방학 및 휴가 기간에 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남녀노소의 관심을 끌고 있는 직렬이다. 자격증을 소지한 수험생만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 경쟁률 또한 낮다. 일반 공채 기준으로 2020년도 경쟁률은 평균 20:1을 기록했다. 그중에서도 충북은 17:1이라는 낮은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이처럼 조리직 공무원은 특정 지역에서만 시험이 열리는 직렬이다. 현재는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경상북도, 그리고 충청북도 이 4곳에서만 지속적으로 선발을 하고 있는데 선발 공고가 언제 나올지 불명확해 공부를 먼저 해두어야 한다.


시험과목은 전라남도 공채의 경우 국어와 한국사, 위생관계법규를 보게 되며 경채의 경우 사회와 위생관계법규 2과목만을 준비하면 된다. 영어 과목이 없어 단기간 합격하기에도 적합한 시험 중 하나이지만 국어나 한국사, 사회같은 과목들은 일반 공무원 시험과 범위가 동일하다.


이로 인해 공무원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초시생이라면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공고문이 발표되기 이전부터 미리 과목들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그럼 초시생의 경우 공고가 뜨기 전에 조리직 공무원 시험을 어떻게 먼저 대비해두어야 할까?


 

 


 

크기변환_20210203_161914.png

 

조리직 공무원 국어, 반복학습으로 기본부터 정립해야

 

국어 과목은 영어와 비교될 정도로 범위가 타 과목에 비해 넓어 단원별로 나누어 공부해야 한다. 최다 빈출 단원부터 공부해나가며 자주 출제되는 단원은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한자성어와 어법의 경우 기본적인 사항을 제대로 숙지해야 한다. 심화 문제가 나올 수 있다는 걱정과 불안감은 들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본적인 사항들을 정확히 알아두지 않은 채 심화 개념과 문제만을 반복해서 공부하고 시험장에 들어간다면 기본적인 내용임에도 기억하지 못해 당황해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다.


따라서 심화 내용으로 도약하기 이전에 기본적인 내용을 확실하게 숙지해두어야 한다. 문학과 비문학도 마찬가지다. 기본 교재를 통해 하루에 일정량의 문제를 정해두고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재 속 문제 풀이가 끝난 후에는 기출문제를 통해 실전 시험에 대한 감을 잡아야 한다.


조리직 공무원의 국어 시험은 범위가 일반 공무원시험과 비슷할 뿐 시험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항에 충실하게 공부한다면 충분히 문제를 잘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수험전문가의 의견이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기본을 잘 정립해두어야 한다. 지엽적인 문제들은 타 직렬에서 등장한다.


 

 


 

크기변환_20210203_162000.png

 

조리직 공무원 국사, 흐름과 핵심을 파악하라

 

국사 과목 역시 기본에 충실히 한다면 충분히 많은 양을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다. 기본은 쉬운 내용이라는 얘기가 아닌,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파악한 후 핵심적인 사항들을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나 주요 역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체크를 해가며 공부하는 것이 좋다. 각 사건들의 흐름에 따라 예를 들면 특정 인물이 일으킨 반정의 사이에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났는지, 어떤 시기에는 누가 왕위를 집권했는지와 같이 주요 사건을 살펴보면 흐름을 함께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보며 이해 또는 암기가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어 보충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시대별 사건 배열을 묻는 문제에서 헷갈림을 느꼈다면 해당 시대별로 백지에 시대 흐름도를 직접 만들어보며 어떤 부분에서 이해와 암기가 부족했던 것인지 파악해보는 것이다.


만일 혼자서 이러한 내용들을 실천하기가 힘들게 느껴진다면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아볼 수도 있다. 하지만 조리직 공무원 국사 과목의 경우 타 직렬의 국사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기에 크게 힘든 상황이 아니라면 가능한 한 혼자 이해해보려 노력해보는 것이 좋다.


 

 


 

크기변환_20210203_162022.png

 

위생관계법규 과목, 최신자료를 활용해 공부해야

 

조리직공무원 직렬 특성상 꼭 응시해야 하는 과목 중 하나가 바로 위생관계법규 과목이다. 이 과목은 법과 시행령, 그리고 시행규칙으로 크게 분류되는데 아무래도 법과 관련된 과목이다 보니 매년 개정되는 사항들이 종종 나타난다.


따라서 최신 교재를 활용해 공부하며 개정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험서를 선택할 땐 올해 출간된 교재 혹은 표지에 최신 개정사항 반영이 표기되어 있는 책을 택하는 것이다. 또한 교재를 활용해 학습할 땐 회독 공부법을 적용해 '기본서 3회독 후 기출문제 3회 반복 풀이'와 같이 반복학습 사이클을 정해 두고 공부해보는 것이 좋다. 


인터넷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최신 위생관계법규에 대한 핵심 요약이 되어있는 프린트물을 통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는 것이다. 혹은 스스로 정리 노트를 만들어보며 교재에 나와 있는 최신 법규들을 요약해보고 상기해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 조리직 공무원 시험의 경우 과목 수가 타 직렬에 비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공부에 조급함이 덜해져 매일 똑같은 집중도를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단점이 존재하기에 자신에게 남은 수험기간을 고려한 하루 목표 공부량을 일정하게 정해두고 과목별로 꾸준히 공부해나가야 한다.

 

이 점을 유념하며 각 과목들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해간다면 평균 점수를 훌쩍 뛰어넘어 수월히 조리직 공무원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전체댓글 0

  • 784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무원 시험정보] 조리직 공무원, 과목별 전략을 세워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