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5-14(금)
 

도청_공무원_올해는_될_수_있을까_789급_시험_6월_12월까지_6개월을_바라보자-기사__이미지_1.jpg

사진 제공: 경상남도청

 

‘3월은 교육의 달’. 경남도청, 창녕군에서 신임 공무원 대상으로 현장교육 실시

 

 

3월 한달은 각 지방직 신입 공무원들에게 있어서는 ‘교육의 달’이라고들 일컫는다. 막 인사발령을 받은 직후에 본인 속한 근무지가 도청, 시청, 군청 등인 점에 따라 각 청사별로 현장교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지난 3월 23일 경상남도 창녕군에서는 ‘2020년 제2회 경남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에 최종합격한 공무원 신규임용후보자 중 18명을 대상으로 약 이틀간 ‘창녕군 공무원 신규임용후보자 현장교육’이 시행되었다.


이번 교육을 주최한 도청은 “공무원 신규임용후보자들이 임용 전에 공직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쌓으며 군의 주요시설을 돌아보고 직접 느껴봄으로써 창녕군 공직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현장교육 첫 번째 날인 22일에는 새내기 공무원 임용 신규후보자들은 복무교육, 행정업무 활용방법과 보안교육 등이 진행되었다.


특히 한정우 군수가 직접 강사로 나서 ‘바람직한 공직자의 자세’에 대해 강의하면서 공무원 신규임용후보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에서 마이크를 잡은 한정우 군수는 “이번 교육이 새롭게 시작하는 공직생활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며 창녕의 미래를 짊어질 역량 있는 공무원으로 성장해 창녕군 발전에 기여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둘째 날에는 창녕군 생활쓰레기처리장, 우포늪과 따오기복원센터 등을 돌아보며 창녕군의 역사와 현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마련되면서 이틀간의 교육일정은 마무리되었다.

 

 

 


 

도청 공무원, 전국 도청 산하 소속으로 일해...근무지도 급여도 국가직공무원과 달라

 

 

도청 공무원은 지방공무원법에 의거해 전국 지자체 산하 청사 기관에 소속되어 근무를 하게 된다, ‘지방공무원(地方公務員)법’에서도 제 2조(공무원의 구분)에 따라 ①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지방자치단체가 경비를 부담하는 지방공무원을 말하며, 이하 "공무원"이라 한다)은 경력직공무원과 특수경력직공무원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자체가 선발시험의 주최와 시행 및 고용권을 지니고 있으며, 국가직 공무원들과는 일하는 곳이 다르고 급여 체계도 다르다.


현행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17개 지방자치단체 또는 시도교육청에 소속되어 공무를 수행하게 되며, 도청, 시청, 군청, 구청, 주민센터, 교육지원청 등 기초자치단체 범위 내로 근무지가 발령된다.


도청공무원이 맡게되는 직무는 7급, 8급, 9급 등의 실무진에서 맡는 역할에서 더 두드러진다. 도 내에 시(市)와 군(郡) 등 관할 지역에서 일어나는 업무를 포괄적으로 총괄하게 된다. 평균적으로 업무량이 많기도 하지만, 특히 계절에 따라 그 업무는 양은 배로 늘어난다. 


 

그중에서도 여름 장마철과 겨울 폭설 혹한기 등 계절별 재해 대비에 동원되는 인력관리와 예산집행 및 감사까지의 자체 재가를 도청에서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비중이 크다.

 

 

 


 

올해도 돌아왔다! 도청공무원 공채채용선발시험, 6월부터 1차 필기시험 시행

 

 

‘도청 공무원’은 지방공무원 공개채용선발시험을 통해 선발된다, 국가직공무원 시험과 같이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지만,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선발하고, 문제 또한 출제경향이 조금씩 판이하게 다르다. 


보통 선발채용이 활발한 직급은 7급과 9급직이다. 직급표로 지방행정서기보(9급), 지방행정서기(8급), 지방행정주사보(7급) 등에서의 선발채용이 많다.


 

1차 필기시험은 6월 초부터 시행된다. 역대 도청 공무원 선발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경기도청을 기준으로 일정을 살펴보자면, ‘경기도청 공무원 8급과 9급 선발공개경쟁채용시험’은 2021년도 6월 5일에 열린다, 7급 시험은 10월 16일에 실시된다.


도청_공무원_올해는_될_수_있을까_789급_시험_6월_12월까지_6개월을_바라보자-기사__이미지_2.png

자료제공: 경기도청

 

정규 공개경쟁채용시험은 경력경쟁채용시험이 다 실시된 이후에 시행된다. 역시 경기도청을 기준으로 보자면, 연구사 7•8•9급 선발은 지난 2월 27일에 1회 필기시험이 마무리되었으며, 제2회 (연구•지도사, 8•9급) 선발은 4월 17일에 열린다.


도청공무원 시험은 현행 공무원임용시험령에 규정한 시험과목 중심으로 시행된다, 지자체별로 출제경향과 과목 개수 등은 다르다고 서두에 말했지만, 기본 방식은 해당 법령에 의거해 치러진다.


 

9급 행정직을 기준으로는 국어, 영어 한국사 필수 과목 3가지에 선택직렬과목은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지방행정포함), 사회, 과학, 수학 중 과목 2가지를 선택해 응시해야한다.

전체댓글 0

  • 0601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7•8•9급 도청공무원 시험, 6월~12월까지 남은 6개월 바라보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