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5-14(금)
 

[고시투데이] 국가직 9급 공무원 임용의 첫 관문인 1차 필기시험이 열리는 4월 17일까지 단 하루가 남았다.


디데이를 앞두고 몸도 마음도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해있을 오늘, 남은 하루가 지나면 지금 이 시간 시험장에서 문제풀이에 임하고 있을 내일의 자신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스스로의 장단점을 확인하며 준비토록 하자.

 

 

 


 

▲ 시험 전날 ‘긴장은 과하지는 않게’, 혹시 모를 건강 체크는 필수!

 

디데이를_하루_앞두고_우리가_챙겨야할_3가지-기사_이미지_1.png

출처: pixabay

 

시험 전날은 아무래도 마음가짐을 더욱 단단히 여며야한다는 점에 긴장이 더욱 배가 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아예 긴장감을 늦춘다면 오히려 시험에 대한 집중력을 흐트러지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긴장’은 너무 과하지는 않게 적절히 느끼면서 시험 당일 제한시간 내에 문제를 완전 풀어내는 데에 초점을 맞추자.


아울러 최상의 컨디션 유지를 위한 자가 건강체크를 잊지말자.


올해 또한 작년에 이은 코로나19 전파감염에 대비하기 위한 방역수칙이 시험 현장에서 적용된다. 시험을 치르는 각 수험생들의 책상은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수험생 개개인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을 해야한다.


현장에서 준수해야할 방역수칙을 다시 한번 확인함은 물론 본인의 건강상태 또한 반드시 진단하고 대비하자. 특히 어지럼증이나 열 등이 나지 않는 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한다.


또한 당일 약 2시간 가량 이어지는 시험에 대비할 체력 만들기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날 5~6시간 정도의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

 

 

 


 

▲ 시험 당일 휴대전화는 반드시 꺼야, 신분증과 수험표 지참은 필수

 

체력 만들기와 자가 건강진단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바로 시험 당일에 지켜야할 규정사항을 파악하고 미리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다.


응시생은 시험 당일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학생증 등 신분증을 반드시 필참해야한다. 수험표 또한 잊지 말고 챙기자.


시험 응시에서 사용이 가능한 필기도구는 컴퓨터용 사인펜과 수정 테이프다. 사인펜과 수정테이프는 만에 하나 시험 도중 제대로 기능이 작동하지 못할 것을 대비해 여러 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시험 당일은 휴대전화 등 전자 기기를 몸에 소지하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다.


시험 전에 휴대전화 등은 전원을 끄고 감독관에게 제출하여 시험 진행 중 예기치 못한 부정행위가 발생해 응시가 불가해지는 경우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 아는 것부터 답안을 채워 시간을 아끼자

 

디데이를_하루_앞두고_우리가_챙겨야할_3가지-기사_이미지_2.png

출처: pixabay

 

9급 공채 필기시험은 오전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약 1시간 40분간 진행된다.


2시간 남짓 되는 시간 내로 1차 및 2차 병합(선택형 필기시험)으로 실시되는데, 제한 시간 내에 최소 과목 5가지를 풀어내야하기 때문에 자칫 답안을 모두 채우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답안을 작성해야하는 탓에 시간 안배에 대한 부담감이 클 수 있고, 그 부담감으로 오히려 아는 문제도 다 놓치는 우려가 생길 수도 있다, 이에 일단 아는 답안지라며 전부 다 적는 것이 좋다.


우선 모르는 부분에 시간을 할애하기 보다는 지문을 읽고 풀이 과정이 좀더 수월하게 느껴지는 문제들을 우선으로 풀고 이에 대한 답안을 채워나가자.

 

 

 


 

*단 2시간도 채 되지 않는 시간동안 길게는 몇 년, 짧게는 몇 개월 간의 노력을 모두 평가받는 시험이 다소 허탈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아울러 당일 진행되는 가채점에 시험을 마무리하자마자 맞이하는 결과에 쉽게 좌절감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더 치러야 할 중요할 시험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채점된 시험지를 점수로만 바라보지 말고 앞으로의 이정표로 해석해서 새로운 공부로의 길을 갈고 닦아야 한다. 지금의 조그마한 결과 때문에, 앞으로 얻을 수 있는 커다란 것들을 놓치지는 말아야 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 9급 국가직 필기, 디데이 하루 전 우리가 챙겨야 할 3가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