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6-15(화)
 

[고시투데이] 경찰간부는 보통 경찰대학을 졸업한 사람이 되는 것으로 많이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경찰간부가 될 수 있는 또 한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경찰간부후보생시험이다.


경찰 공채 시험에서 합격하면 순경으로 임용되지만, 경찰간부후보생시험에 합격하면 경위로 임용되며, 간부급에 속하게 된다.

 

매년 50명만 선발하고 시험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최근 개편이 예고되면서 비교적 도전하기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 경찰간부후보생의 장점

 

20210428161401_sfdouitq.png

 

경찰 계급은 11개로 나뉘며, 치안총감, 치안정감, 치안감, 경무관, 총경, 경정, 경감, 경위, 경사, 경장, 순경 순이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경찰 공채 시험은 순경 시험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순경, 경장, 경사까지가 비간부로 분류되고 경위부터는 간부급으로 분류된다.


그렇기 때문에 간부급이 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을 치러야 한다.


경위로 임용되면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 경찰청, 지방청 실무자로 근무하게 된다. 경위가 되려면 경찰대학을 졸업하거나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에서 합격하면 된다.


이후 지구대장, 경찰서 계장 및 팀장 급의 경감, 그리고 경찰서 과장, 경찰서장 등을 맡는 경정, 총경으로 승진할 수 있다.


봉급도 다르게 책정된다. 순경의 1호봉이 164만원인데 비해 경위의 1호봉은 206만원으로 매년 10만원 정도의 호봉이 추가된다. 또한 경위는 일반직 공무원 6급에 상당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명예가 보장되는 직업인 만큼 매년 일정 인원만을 선발하고 경쟁률과 시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 경찰간부후보생시험의 상세 요건

 

20210428161414_fbaiaqpr.png

 

경찰간부후보생시험은 매년 50명을 선발한다. 일반에서 40명, 세무회계에서 5명, 사이버에서 5명을 뽑는다. 2020년에는 70기 경찰간부후보생을 선발하였고 필기시험은 10월 17일에 시행하였다. 최종 합격자는 12월 18일에 발표되었다.


한 가지 특징은 이전까지는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에서 남, 여를 구분하여 선발했었지만 이를 폐지하고 통합하여 선발했다는 점이다.


경찰간부후보생시험의 응시자격은 21세 이상 40세 이하인 자로, 학력제한은 따로 없고 1종 운전면허증 소지자여야 한다. 시험은 필기시험, 신체검사/적성검사, 체력검사로 이루어진다.


시험에 합격하면 1년 동안 경찰대학에서 합숙 교육을 받게 된다. 경위 1호봉의 80%가 교육비로 지급된다.


필기시험 과목은 분야별로 상이하다. 또 객관식 1차와 주관식 2차에 걸쳐 필기시험이 실시된다. 일반 분야의 경우 1차 시험에서 한국사, 영어, 형법, 행정학, 경찰학개론의 5과목을 치르게 된다.


2차 시험에서는 형사소송법 필수 1과목과 행정법, 경제학, 민법총칙, 형사정책 중 선택 1과목으로 주관식 시험을 치르게 된다. 하지만 이 시험 과목에 2022년 개편이 예고되었다.


1차, 2차를 통합하여 주관식 시험을 없애기로 예고한 것이다. 개편되는 필기시험은 영어(검정제), 한국사(검정제), 형사법, 헌법, 경찰학, 범죄학과 행정법, 행정학, 민법총칙 중 선택 1과목으로 사실상 5과목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는 수험생들의 고난도 시험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함이다.

 

이러한 취지는 체력시험에도 반영되었는데, 기존 100m 달리기, 1000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굽혀펴기를 평가하던 것에서 50m 달리기, 왕복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굽혀펴기로 개편되기 때문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점수 구간을 세밀하게 변경하여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경찰간부후보생시험의 필기시험에서 주관식이 사라지고 영어(검정제), 한국사(검정제), 형사법, 헌법, 경찰학, 범죄학, 선택과목 1가지로 변경될 계획이 발표되었다. 또한 체력시험 종목도 일부 변경되며, 남, 여 구분모집이 사라지고 통합하여 선발하게 된다.


별도의 자격 요건이 없고 1종 운전면허, 영어 검정시험 점수, 한국사 검정시험 점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필기시험 5과목과 체력시험을 준비하여 지원할 수 있다. 경찰 실무뿐만 아니라 간부로서의 명예에도 관심이 있다면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간부부터 시작 가능한 채용제도, 경찰간부후보생시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