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9-24(금)
 


면접대비 -픽사베이 .png

출처: pixabay

 

[고시투데이] 공무원 뿐만 아니라 어느 기업이든 최종합격을 위해서는 면접이 필수이다.

 

면접은 말 그대로 서로 얼굴을 보고 인품이나 언행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최종합격자 발표 이전 마지막으로 보는 중요한 시험에 해당한다.

 

면접관의 얼굴을 직접 마주하기 때문에 취준생들에게는 가장 부담감이 높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면접은 크게 인성 면접과 직무면접으로 나누어지며, 인성면접은 배우려고 하는 의지와 태도 및 업무를 실시할 때 사람들과 폭넓은 소통이 가능한지에 대한 소농능력, 기본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평가로 진행된다.

 

직무면접은 직접적인 업무 경험이 없더라도 직무수행에 필수적인 역량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자소서에 기재된 경험 등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모든 면접은 앞서 제출한 자소서를 기반으로 질문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면접 준비 시 사전 자소서 숙지가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20210628_174008.pn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1. 인성 면접 예상질문 파악하기

 

 

인성 면접에서 가장 먼저 질문을 받는 부분이 바로 1분 자기소개이다.

 

지원자는 1분 자기소개를 통해 강한 첫인상을 남겨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이름, 나이 소개가 아닌, 지원한 기업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를 어필하는 문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지원자 인생의 목표나 좌우명 및 성격의 장단점을 함께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외에도 이 기업에 취업을 하고 싶은 이유, 봉사활동, 사회활동 경험 및 자기소개에서 기재한 인성 관련 문항들을 재차 확인 후 소신껏 면접에 임해야 한다.

 

 

 

2. 직무면접 사전에 대비하기

 

 

직무면접은 조직과 관련된 역량을 지원자 경험을 통해 파악한다.

 

이는 인성면접처럼 경험뿐 아니라 지원자가 기업에 입사했을 때 어느 정도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이므로 기본적인 기업에 지원한 동기, 희망하는 부서와 그 이유, 기업에 대한 사전 정보에 대한 질문이 이루어진다.

 

모든 면접에는 반드시 이유가 설명되어야 한다.

 

본인의 생각에 뒷받침 할 수 있는 문장을 작성해보고 기업의 가치관과 적합한지 판단한 뒤 면접 질문에 대한 예상 답변을 해야 한다.

 

또한 최근 기업들은 직무에 알맞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하여 기업에 관련된 시사, 상식, 경제의 빈출도가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제품개발 및 연구에 대한 이해가 기업의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전 기업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자소서에 기재하지 않았더라도 별도로 추가하고자 하는 답안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3. 지식의 양보다는 배우고자 하는 태도

 

 

기업은 완성되어있는 지원자를 원하지 않는다. 대부분 모든 마지막 시험이 면접을 통하여 인재를 선발하는 이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발전 가능성을 주로 탐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면접에서 본인이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뽐낼 필요는 없다.

 

무엇보다 기업에 입사하여 배우려는 태도와 조직에서 지원자가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4. 자신감과 진정성을 보여라

 

 

최근에는 경험, 경력도 중요하지만 보다 인성, 성향이 중요시되며 가치관과 덕목에 대한 질문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솔직한 답변으로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치관을 소신 있게 면접관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미없는 모범 답안보다는 지원자의 진짜 모습을 어필해야 한다.

 

자신을 과도하게 포장하려고 하다 보면 자칫 과장되고 거짓된 모습을 보일 수 있으며, 면접관의 질문에 혹 답변이 어렵더라도 최대한 주제에 맞게 이야기하며 천천히 풀어나가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20210628_174056.pn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5. 토론 면접 대비하기 

 

 

일부 대기업, 공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토론 면접은 1:1 혹은 3인 이상의 인원의 지원자들에게 주제 선발 및 토론을 진행시키는 식으로 원활한 소통능력을 평가하는 면접방식이다.

 

이는 소통능력 뿐 아니라 상호작용능력과 조직 내에서 나타나는 강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어 토론 면접은 꾸준히 시행되고 있다.

 

평가 항목들은 자신의 주장을 어필하는 표현능력, 경청하는 태도,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사고력, 협조성, 리더십 등을 평가한다.

 

토론면 접은 승패가 나뉘는 경쟁이 아니므로 원활한 소통능력을 발휘가 주된 포인트이며, 모든 주장에는 합리적인 근거를 설명 및 의견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른 지원자의 주장에도 경청 및 호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

 

 

 

6. 면접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태도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면접의 최악의 지원자는 50% 이상으로 ‘지각’이 나타났다. 이는 성실성과 연결되는 것으로 서류, 면접 점수가 아무리 높더라도 채용하지 않겠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이어 다리 떨기, 휴대전화 벨소리 및 진동, 지나친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면접에서 결코 하지 말아야 할 태도이다.

 

면접시간 약 30분 전에는 응시장에 도착하여 면접에 대비하며 사전 휴대전화를 무음으로 전환해놓고 긴장을 하더라도 나의 태도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취업 면접준비, 기업 최종 합격의 기본조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