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09-24(금)
 

[고시투데이] 77일 교육부가 직업계고등학교 졸업생의 공기업 취업지원을 보완하고 증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당일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2차 사회관계 장관회의 겸 제4차 사람투자 인재 양성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직업계고 취업 지원 정책 점검과 보완 방안이 논의되었다.

 

이번 방안은 바로 전년도인 2020년도 5월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후속 조치다.

 

직업계고 취업 지원 정책 점검과 보완 방안은 직업계고 고졸자의 취업역량 강화와 맞춤형 취업정책을 확대하고 민간 훈련기관과 협력해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다.

 

보통 9급 공무원 공채에 있어서 특히 지역인재 9급 부문 기술직군에서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 등 직업계고 등의 채용비중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를 행정직군까지 더 확대하겠다는 방침이 이번 발표의 골자다.

 

 

 


 

20210708_235534.png

(사진제공: 교육부)  

 

2022년도부터 지방 공기업내 고졸 채용 목표제 신설

 

 

교육부는 내년 2022년도부터 지방공기업도 고졸 채용 목표제를 신설한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의 고교단계 일과 학습병행 참여를 추진하는 등 고졸 적합 직무를 통해 채용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 시 직업계고 졸업자 선발을 행정직까지 확대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청년채용 특별장려금의 25%를 전문계고 고졸자(18~23)를 채용하는 기업에게 지원하기로 했다.

 

청년채용 특별장려금 제도는 만 15~34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유지하는 기업에게 1인당 9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직업계고 3학년 학생은 군 복무 시 취업맞춤특기병 23개 분야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특기병 채용 기업에 병역지정업체 가점을 부여하는 등 전역 후 취업 지원 제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고교취업연계장려금을 통해 취업이 되면 500만원의 초기정착 지원금을 지급하고, 2년 만기 시 1200만원의 목돈을 제공하는 청년 내일채움 공제도 지원할 예정이다이를 통해 고졸 취업자를 위한 장기근속 환경 개선과 노동시장 정착이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발과 발명지식재산 교육을 전체 직업계고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직업계고 수요조사를 통해 기능사 18개 종목(건축 목공기능사, 금속재료시험 등)에 대해 추가 검정 시험을 실시한다.

 

3학년을 대상으로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비 지원도 추진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고 졸업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지방공기업에도 고졸 채용 목표제가 신설된다.

 

아울러 교육부는 제 12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에서 그동안 발표한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보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20210708_235816.png(출처: pxhere)


지방직 9급 공채 내 직업계고 졸업자 선발 행정직까지 확대

 

 

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 시에도 직업계고 졸업자 선발을 행정직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해양경찰청은 해·수산계 고등학교의 선박 운항·기관 전공자를 대상으로 순경 채용을 추진한다.

 

이오에도 '고졸 취업 우수기업 데이터베이스'8월까지 구축해 취업 희망자에게 채용·기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시도취업지원센터에 비대면 채용에 대비한 화상 면접시스템을 만들고 하반기에는 졸업자 대상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이와 관련해 경제단체와 협력해 현장실습 선도기업을 올해 25천 개, 내년 3만 개까지 늘린다.

 

현장 실습 참여가 어려운 직종의 경우 채용 연계형 직무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실습 부적응으로 학교에 복귀한 학생을 위해서는 맞춤형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만든다.

 

건축목공기능사, 금속재료시험 등 기능사 18개 종목의 추가 검정 시험을 시행하고 직업계고 3학년에게는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비를 최대 24,000, 1인당 50만 원씩 지급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졸채용 목표제 지방공기업 시행,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 늘린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