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7-02(토)
 

laptop-3196481_1920.jpg

출처: Pixabay

 

[고시투데이] 지난 15일 대통령 소속 자치분관 위원회가 자치와 혁신 핵심인재 양성 교육을 실시하였다.

 

자치분권위원회와 국가 균형 발전 위원회, 행정안전부, 주민복지 서비스 개편추진단, 전국 시, , 구청장 협의회가 공동으로 주도하여 지역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기획되었으며, 민관이 함께 참여하여 과제를 해결방안을 찾아가며 실질적으로 시행가능한 정책으로 설계해 가고자 하였다.

 

이 외에도 시군구별로 구성된 20개 팀을 선발하여(팀 구성: 공무원 2, 민간 2명 총 4) 20217월부터 11월까지 2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2021 자치 혁신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 진행사항

 

 

교육 프로그램은 온라인 비대면 위주로 진행되며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3회의 온·오프라인 집합교육과 3번의 현장 코칭도 함께 이루어진다.

 

총 4차의 교육과정동안 바람직한 문제 제기를 위한 핵심 가설 설정, 문제해결을 위한 로드맵 디자인, 고객 및 전문가 인터뷰 계획 수립 순서로 진행된다.

 

 

 


 

2020년 핵심인재 양성교육

 

 

2020년에도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행정안전부 주민복지서비스개편추진단, 전국 시군구청장협의회 등의 기관에서 공동으로 주최하여 총 21개 팀을 선정 후 핵심인재 양성교육이 개최되었다.

 

4개의 기관은 지난 해 개최에 대해 "정책 실행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기획 및 설계를 통해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의 민관 통합 역량, 독자적 정책 설계를 통한 실행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교육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정책들이 실질적으로 정책이 적용 될 수 있도록 협력하며 중앙 정부 정책 및 자치단체 사업연계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당시 아산시가 자치와 혁신 핵심인재 양성교육에 선정되어 교육을 통한 민관이 함께 하는 지역중심의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한 자생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크기변환_20210721_111730.pn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지역사회 민관통합의 의미

 

 

자치와 혁신 핵심인재 양성교육은 민관이 함께 실질적인 경험을 하며 지역의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에 의미가 있다.

 

또한, 김순은 자치 분권 위원회 위원장은 "이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움직일 때 제대로 된 주민 자치가 실현된다는 것을 깨닫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하였으며, "교육에 참여한 지역들이 기초가 되어 각 지역에 알맞은 융합 의제를 발굴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하기를 소망한다"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꾸준히 실시 되어온 자치 혁신 인재 양성 교육이 향후 더욱 활성화되어 실질적인 정책들이 추진 되기를 바란다.

 

 

 


 

 

교육부에서도 강조되는 인재양성

 

 

교육부에서도 고등교육혁신을 위하여 인재양성을 시행하고 있다.

 

대학 혁신 지원방안을 토대로 첨단 신산업분야 학과의 정원을 증대시키고 마이스터대 시범운영을 통해 전문대학의 직무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등. 신산업분야에 관련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대학 내 유휴공간에 기업 입주를 지원하여 입주기업과 지자체의 협력을 독려, 공간을 마련하여 운영, 연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에 대해 "대전, 세종, 충남 지역혁신 플랫폼 출범식에 참석하여 지자체와 대학이 함께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국가와 지역사회 모두에게 큰 의미가 있으며, 다양한 교육과 지역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크기변환_20210721_111908.pn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강조되는 미래 인재양성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다가오며 요구되는 인재상은 변화되고 추구하는 정책 방향도 달라진다.

 

이를 통해 사회는 미래 신사업에 대한 인재양성, 혁신 인재, 지역 인재양성 등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출현하고 있다

 

일례로 2019년의 국토교통부는 교육부와 함께 공모하여 지역인재 양성사업을 실시, 지역 선도 대학 육성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12개의 운영대학이 최종선정되어 학생들이 현장체험과 지역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화하였으며. 근무자와 함께하는 멘토링, 취업 모의면접 등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수험생이라면 효과적인 인재 양성을 통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현 인재상을 파악하고, 다양한 인재양성 교육의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무원과 민관이 함께 지역문제 해결, 자치 혁신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