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2-08-12(금)
 

oscar-3200050_1920.jpg이미지: pixabay

 

[고시투데이]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정부는 국민의 권익을 위하여 노력한 '적극행정' 공무원을 선발하여 상장 및 포상휴가성과급 등을 부여한다. 

 

이는 공무원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업무처리능력을 더욱 향상 시키고 공무원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효과를 지녔으며, 국민들의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는데 목적을 두는 정책이다.

 

 

 


 

▲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사례를 담은 7번째 사례집 발간

 

인사혁신처는 공무원과 국민에게 여러 상황에서도 적극행정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확산 및 공유를 위해, 적극행정 사례를 담은 7번째 사례집을 얼마 전 발간하였다.

 

이를 통하여 법제처의 법령 의견제시 제도를 활용한 사례를 대화형식으로 풀어내어 적극 행정 지원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 국세청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 표창

 

국세청은 지난 6월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여 표창을 수여하였다.

 

국세청장은 "이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국세 행정을 신뢰할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으로서 모범이 되며 국민들에게 질 높은 납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적극행정의 표창을 받은 공무원들은 각 최우수우수장려로 나누어진다.

 

이번 표창을 받은 공무원들의 경우 '고액체납자의 강제징수와 세금 신고 경험이 부족한 납세자에게 간편하게 세금을 납부할 환경 조성', '각 지방 자치단체 사업자 현황 관련 맞춤형 국세통계 자료와 분석지원 서비스를 제공'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지원정책을 위해 지원한 것이 특징이다.

 

 

 


 

크기변환_20210722_153752.pn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적극행정 공무원의 실제 인터뷰 영상으로 시청

 

또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적극 행정 유튜브 실시간 공개강좌를 개최하였다이를 통해 정부의 적극 행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공무원의 자발적 동참국민의 공감 및 지지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영상은 지난해 적극 행정 추진성과 및 올해 주요 추진방향과 중점과제를 영상으로 시청하였으며, 이어 적극 행정 사례 실제 주인공과 새내기 공무원의 질문과 답변을 하는 현장 토크쇼가 진행되었다.

 

 

 



▲ 여성가족부의 적극행정 실시

 

코로나 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워킹맘들을 위하여, 여가부에서는 시간과 요일에 제한 없이 만 12세 이하 자녀들을 대상으로 아이 돌봅 서비스 사업을 지원하였다.

 

소득 수준에 따라 무려 60%~90%까지 이용 요금을 감면 받을 수 있어 자녀를 둔 여성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

 

또한 위기청소년 전담기구를 신설하여 유관기관과 함께 협업하여 위기청소년의 조기발견과 복합적인 문제에 앞장서겠다는 적극적인 정책의지를 밝혔다.

 

 

 


 


unnamed.jpg

 

▲ 적극 행정 공무원을 응원하자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는 2021년 6월 8일부터 7월 11일까지 소행성 (소중한 적극행정 성공스토리라는 프로그램을 온라인을 통해 국민들에게 선보였다. 유튜브 인사처TV의 시리즈 시청 이후 국민 생각함 생각 모음에 응원메세지를 남겨주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민들의 곁에서 힘이 되어주는 공무원들의 드러나지 않았던 이야기들을 함께 공감하고 그들의 사기를 증진 시키고자 하였다작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국민들의 의견을 남겨주는 것이 적극행정 공무원들에게는 큰 힘이 될 것이다.

 

 

 


 

▲ 안전을 위하여 적극행정에 나선 기상청

 

기상청의 국립기상과학원과 화성시청의 협업으로 지자체 제공 가능한 안개 피해 저감용 드론제작기술과 실험설계수치모 의기술 등을 개발하였다.

 

종합적으로 드론 기반으로 안개저감기를 개발하여, 사고를 다수 유발했던 안개 속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안개 속 교통사고 방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태풍으로 인한 해운대에서 발생하는 고층 빌딩풍 예방 차원에서, 부산지방기상청은 부산대와의 협업으로 빌딩풍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관측장비를 활용하여 대응이 가능한 본 장치 역시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발 되었다.

 

 

 


 

코로나 19의 힘든 시간 속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민들을 위하여, 적극행정을 시행 중인 공무원들에게 박수를 보내며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국민들의 의견제시와 끊임없는 참여가 향후 적극행정의 발전을 이끌어낼 것이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상반기 적극행정 공무원 선정, 무수한 혜택 부여 받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