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크기변환_20210831_094508.png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본 인물은 가상의 인물임을 명시합니다.

 

대학에서 영문과를 전공한 B양은 최근 공무원시험에 합격한 뒤 인사발령을 받은 구청 내 과 직무에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복지 행정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직무 특성상 외국인 주민들을 대하다보니, 잠시 잊고 있었던 전공을 살려 과정에서 영어를 대화를 나누는 일이 많아졌다. 이렇다보니 원활한 업무를 위해서라도 더욱 영어회화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되었고, 공시를 준비하면서 동시에 대체점수로 제출하기 위해 치렀던 토익과는 다르게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스피킹을 다시 별도로 준비하는 계획을 짜기 시작했다

 

 

 


 

결국은 의사소통이 중요, 영어회화가 자기계발 1순위로 등장하는 이유

 

[고시투데이] 지자체 내 특히 시청, 구청 등의 청사 내 업무 중 복지행정 분야에서 다문화가정과 연관된 직무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물론 예전과 다르게 현지 적응력이 강조되면서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이들도 많지만, 여전히 의사소통에 있어서 영어가 유용하게 쓰이는 현장이다.

 

국내 행정지원 업무에 대한 외국 주민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걸맞는 현장 대응력 강화에도 목소리가 모이면서, 공무원들의 실용 영어 배우기도 다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영어회화는 자기계발 분야 순위 1순위로 등장하면서 이와 관련한 교육 선호도도 더 높아지고 있다.

 

당장 영어회화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공인영어능력인증시험에 응시해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승인 받았음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20210829_193310.png

사진 출처: pixabay

 

사실상 시험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어야 이후 준비 공부를 하는 데에 투자되는 시간과 노력이 비례하기 때문에, 언제까지, 얼마 이상의 영어회화 능력을 갖추려고 계획하는 지를 설계하고 도전해야한다.

 

현직에서의 실용영어도, 결국 얼마만큼의 어휘력을 구사하느냐에 달렸다. 그렇기에, 늘 강조했듯이 단어와 숙어, 영어회화에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 등을 꾸준히 공부해 익숙해져야한다.

 

단어와 숙어는 문장 한 마디로 엮어 반복해서 말하면서, 억양과 발음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현역 공무원들의 영어 배우기, 과거와 다르게 민간 사교육에 의존도 높아

 

현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은 지자체와 정부 당국에서도 틈틈이 강좌를 개최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민간 사교육 시장의 의존도가 더 높다.

 

과거에는 공무원의 실용영어 연수 프로그램이 잦았다.

 

2006년도에는 당시 지역사업 개발의 일원으로 활발히 조성되던 영어마을을 연수 장소로 지정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용영어 교육을 실시하며, 이후 전국적인 영어 연수기관으로서의 활용을 도모했던 바다.

 

실용영어 연수 프로그램과 기관 선별이 활성화 초기였던 당시에는 공무원들의 국제교류관련 업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막 국내와 해외 지차제 간의 국가적 교류가 빈번해지면서 공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에게도 영어의사소통능력과 국제교류관련 업무능력배양 등 국제화 교육이 요구되기 시작했던 상황도 한 몫 했다.

 

공무에 필요한 실용 영어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국제회의 주재 및 외빈 접대, 국제전화 응대 등 국제비즈니스업무 능력 향상 과정과 해외연수 및 출장대비를 위한 사전교육과정, 국제 예절문화 습득으로 카테고리화 해서 진행되었던 바다.

 

20210829_193326.png

사진 출처: pixabay

 

물론 지금도 공무원 영어 연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현직원들의 관심도 높고, 수요도 여전히 많아서 연내 1회 정도는 부처 및 기관별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교육 내용이 다소 변화가 있어야하는 데에는 의견 차가 있다. 어느 시절보다도 정보 습득이 빨라 기본 지식은 갖추고 있어도 이를 활용하는 응용력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공무원 실용영어 교육도 응용력을 키워 큰 국제 행사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이는 행정업무 대응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방향성을 바꿔보길 권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외국인 민원 늘고 있어요, 공무원 필수 소양 ‘영어회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