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고시투데이] 정부가 하반기 개방형 직위 채용을 발표했다. 지난 상반기에 이어 올해도 정부의 외부 민간인재를 공직 사회로 적극 영입하겠다는 의지가 피력된 인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부 주요 요직에서 채용공고를 발표했다.

 

 

 


 

하반기도 우수 민간인재 적극 영입, ‘9월 개방형 직위제 채용 모집실시

 

‘2021년도 9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이 발표되었다. 주요 직책은 정부 소속 국장과 과장 직위에 준하는 것이다.

 

지난 831일 인사혁신처는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9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4개 직위에서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공모되는 개방형 직위는 고위공무원단이다. 세부적으로는 국장급과 과장급 직위에 해당된다. 개방형 직위를 시행하는 부처는 환경부, 국방부, 국세청 등 다양하다.

 

9월 공개 개방형직위제 채용.png

자료: 인사혁신처 제공

 

먼저, 고위공무원단 직위는 환경부 산하 국립생물자원관장. 이는 국장급 직위에 해당된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생물자원 수집·보존·관리 및 조사·연구 등을 총괄하는 기관장급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주로 환경(), 생물학 등 환경·생물자원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민간전문가가 지원할 수 있다.

 

이후 국방부는 정부 부처 내 규제개혁법제담당관, 국세청은 서울지방국세청 송무3과장, 해양수산부는 산하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소속 항만정비과장에 대한 개방형 직위제 모집을 시행한다.

 

각 직위의 세부 직무를 살펴보면, 국방부 규제개혁법제담당관은 법령안 심사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지원자격으로는 법무 및 사법에 관한 법률 또는 행정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가진 경우에 해당된다.

 

국세청 서울지방국세청 송무3과장은 내국세 관련 행정소송과 민사소송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이 역시 세무·회계·법무 등의 관련 분야에서 일정한 경력을 가진 민간전문가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확인해야한다.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항만정비과장은 항만시설공사 및 어항공사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해양수산, 항만·어항 등 해양관련 SOC 건설 및 관리 등 관련 분야에서 일정기간 경력을 보유하면 지원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채용에 대해 윤미경 개방교류과장은 공직사회에 적극행정과 정부혁신 문화를 확산시킬 유능한 민간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번 9월 개방형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91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다.

 

개방형 직위제 응시요건.png

(자료: 인사혁신처 제공) 

 

어느 때보다도 전문성과 역량 갖춘 우수 인재 필요, 경력직 채용도 특징

 

이번 고위공무원단 직위의 특징은 현장에서 실질적 정책 기획과 실행을 담당하게 된다.

 

때문에 외부에서 숙련된 면모가 두드러져야하는 것이 특징이어서 몇몇 직군에서는 민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각 부처가 지정한 직위, 민간인만이 응시가 가능한 경력직 개방형 채용도 시행된다.

 

주요 특징 대책 마련을 위한 관리와 조사연구 그리고 나아가 법적 적용여부 검토와 해석 그리고 최종 지원까지 담당하게 때문에 본인이 일했던 분야에 대한 장기간 체득화된 지식정보가 필수다.

 

이러한 이유로 향후 개방형 직위제에서도 경력직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당장 고위공무원단의 경력직 개방형 직위채용의 기준이 관련 분야에서 경력 7년 이상 소지자. 과장급 공무원의 채용 기준은 관련 분야에서 경력 4년 이상 소지자인 점이 고려되는 것을 보면, 더욱 경력사항에 집중해 살펴볼 것이 전망된다.

 

당초 개방형 직위제의 주요 목적이 외부의 우수한 민간 인재를 폭넓게 유치해 공직 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정부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 점을 미루어 외부 경력직에 대한 공직계 문이 더 활짝 열릴 것으로 보인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년 하반기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 실시, 고위공무원 4개 직위 채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