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테솔 공식홈페이지.png

테솔(TESOL) 공식 홈페이지

 

내년 교육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A양은 전공이 영문학과다. 영어교사를 진로로 결정해 임용고시를 목표로 했다가 최근에는 교육행정 공무원으로서 진로를 변경했다. 진로 전환 시기가 늦었던 터라 오는 2022년도 시험에 응시계획을 설계한 그는 최근 고민이 생겼다. 바로 테솔(TESOL) 때문이다.

 

[고시투데이] 테솔(TESOL) 시험은 영어교육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할 공인영어능력인증 자격증인데, ‘영어교육에 핵심을 둔 것이 공통 목표인 점을 미루어서, 다소 힘든 요건이었지만 고시와 함께 병행해 준비했던 바다.

 

준비해온 과정의 노력이 아까워서라도 응시해서 자격증을 받을 그이지만, 막상 이 자격증이 교육공무원 시험에 있어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을지의 여부는 의문이다.

 

실제로 위의 예시 사례처럼 영어 관련 능력인증 자격증이 교육공무원 시험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지 묻는 이들이 많다.

 

처음부터 답을 하자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장 내년부터 달라질 교육공무원 시험은 9급 시험과목 기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2과목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교육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으로 분류되었으며, 막상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는 영어 과목이 있는 7급 시험과목도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교육학]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이를 통해 보더라도, 당장 중점을 두고 공부해야할 과목은 행정법, 행정학, 교육학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영어는 사실상 그 비중이 크지는 않다.

 

아울러 대체점수로 제출이 가능한 영어능력인증시험은 토익(TOEIC), 텝스(TEPS), 토플(TOEFL)이 주요 인정 시험의 범위에 포함되고 있으며, 그나마 최근에 확대된 영어시험군이 지텔프(G-TELP)', ’플렉스(FLEX)'에만 그치기 때문에 공시에 있어서 테솔(TESOL)의 존재감은 아직 미약하다.

 

 

 


 

무료이미지 pixabay-테솔 영어.png

출처: pixabay

 

테솔(TESOL)', 어떤 시험인가?

 

그렇다면 테솔(TESOL)'은 어떤 시험일까?

 

테솔은 '다른 모국어를 쓰는 사람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교수법'의 약자, 몰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언어 학습'의 약자다. .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약자로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마찬가지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어학 자격증이다.

 

테솔에 대한 수요는 대학원에서 석사 프로그램으로 주로 운영되고 있다. 미국 대학과 국내 대학간의 학습 교류를 통해 수업과 강의가 이뤄지는 경우가 잦으며,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영어 읽기/말하기/쓰기/듣기/문법 교수법 등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시험을 치른다,

 

특히 이 과정에서 비영어권 학생들에게 수업을 가르쳐야한다는 자격을 갖추는 것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영어로 수업계획에서부터 발표와 수업 시연, 그리고 학생 평가까지 아우르는 티칭영어(Teaching English)'을 배운다.

 

자격 취득은 수업이수가 제대로 완료되었을 때 가능하다. 물론 수업 이수 과정에서 앞서 언급한 티칭 영어를 완벽히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야하기 때문에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가 모두 이뤄져야한다.

 

이 부분에서는 여타 시험들과의 연관성을 볼 수도 있다.

 

물론 모든 외국어를 학습할 때에 공통적으로 기본이 되는 것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4가지 요소인 점에 신기할 것을 없지만, 이를 직접 말하고 쓰는 행동으로 학습하는 면모에 있어서 영어를 보다 체득화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라고 거론할 수 있겠다.

 

다만, 테솔은 그 자체가 영어교사 양성에 목적을 둔 시험이란 점에서, 공무원 시험의 일부로서는 그 성격이 다름을 인정해야한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성과를 얻으면 기쁘겠지만, 자칫 무리한 선택이 오히려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음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본인의 진로를 결정하기를 바란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테솔(TESOL) 시험, 교육 공무원 준비에 필요할까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