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2-02(목)
 

[고시투데이] 공무를 수행하면서 영어회화를 배울 수 있을까? 최근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 및 외국인 대상 행정지원 업무에 있어서 현장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회화를 두고 고민하는 공무원들이 많다.

 

특히 교육청 등 교육공무원들은 더욱 그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는 말을 전한다. 그렇다면, 공무 중에서도 영어회화의 실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도는 없는 것일까?

 

 

 


 

공무원 영어회화 기사-대구광역시교육청 전경 사진-공식 페이스북.png

대구광역시 교육청 전경 사진 (출처: 대구광역시 교육청 공식 페이스북)

 

대구시교육청, 민간기업과 함께 AI 영어회화교육 서비스 협력 나서

 

최근 대구시교육청이 LG CNS와 함께 인공지능 AI 기반 영어회화교육 서비스 협력에 나설 것을 밝혔다. 발표된 양해 각서의 주요내용은 AI 영어 학습 서비스 제작 플랫폼 구축과 인공지능 외국어 회화 학습 서비스 지원이다.

 

양해각서의 주요 골자는 영어교육 공무에 있어서, 영어교사가 인공지능 기반 학생 맞춤형 영어학습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수업내용 콘텐츠 자동생성과 더불어 문제출제 시간 및 비용 절약, 학생들의 공부에 있어서 장소 및 시간 제약 없이 접근이 늘 용이하다는 점에서 이번 교육 시스템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은 이 협약 체결을 계기로 영어 교육 분야에서도 교사가 자신의 수업(교과서) 내용을 AI 콘텐츠로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기르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며 기대를 전하기도 했다.

 

 

 


 

공무원 영어회화 기사-이미지 무료이미지 pxhere.png

출처: pxhere

 

영어교육 AI 학습지원 서비스를 통해 엿본 공무원의 영어 실력 향상의 가능성

 

이번 대구시교육청의 영어교육 행정지원 서비스 심화 등의 사례를 보았을 때, 향후 현직 교육 공무원의 콘텐츠 제작을 통한 영어실력 향상에도 기대가 모아지는 바다. 물론 그 중심은 학생들을 위한 학습을 돕는 것이지만, 결국 진행역인 교사와 교육공무원 본인의 실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무원들에게 시험 외에 요구되는 영어실력의 수준은 보이지는 않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관련 실력 향상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배울 기회를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영어 공부의 대부분은 회화(Conversation)'에 초점이 맞춰지리라 예상된다. 민원응대와 행정지원에 대한 질의응답이 대화에 속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 경향이 짙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렇다면, 영어 말하기와 듣기의 공부법도 더 달라져야할 것 같다.

 

물론 영어를 배우는 목표는 앞서 줄곧 언급한 의사소통이 있지만, 당장 공시 시험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겪고 배우는 영어 대부분이 읽기에 국한되고 짜여진 교재에 의존적이어서 그간 수동적인 면모에서 영어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앞으로는 교육 컨텐츠 제작에 직접 참여하면서 보다 능동적인 학습법을 바탕으로 영어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겠다.

 

 

 


 

*현직 또는 전직 공무원을 비롯해 많은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한 목소리로 말하는 것은 바로 영어를 좋아해야 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영어를 좋아하고 나아가 꾸준히 영어에 익숙해지는 환경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자의 입장에서 학생들 또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맞춰서 교육 컨텐츠를 구성하고, 구성된 내용이 물 흐르듯이 잘 진행될 수 있게 여러 차례 예습과 복습을 거치면서 보다 자연스럽게 영어를 자주 사용하고, 살펴보는 기회를 곳곳에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어 회화는 단어 암기 그 이상으로 공부해야한다. 자주 말하고, 자주 듣고, 외운 단어를 상황에 따라 적재적소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도 함께 살피고 주의하면서 회화 실력을 조금씩 쌓아나갈 수 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어회화 공부’, 이제 공무 중에도 배울 수 있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