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고시투데이] 지난 주 2년 넘게 장기화되고 있는 취업 혹한기 타파를 위해 정부가 중소기업과 청년간의 맞춤형 일자리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인재를 찾지 못하는 기업과 일할 곳을 찾지 못한 청년을 연결해 고용창출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중기부-취업정보-기사 이미지 1.png

자료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고용노동부, ‘중소기업과 청년을 위한 일자리 매칭안발표

 

99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올해 하반기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을 신설했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해당 일자리 매칭안은 중기부와 더불어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각 부처가 함께 참여하는 다각화 지원으로 이뤄진다.

 

매칭안의 이름은 중소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방안이다. 중소·벤처기업의 고용회복을 유도하고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비대면화 등의 변화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현장의 애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이 주요 골자다.

 

대상 청년은 10만명이며, 목표는 창업·벤처기업 현장의 신기술 인력 13000명을 양성과 더불어 고용 우수기업에 15000억원 규모의 재정·금융 지원이 이뤄진다는 방침이다.

 

대책은 중소기업 고용인프라 강화 신기술·신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 경영환경 패러다임 변화 대응력 강화 등 3대 추진전략과 8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관련 대책 수혜자는 10만명을 직접 매칭하고 취업하고 싶고, 오래 근무하고 싶은기업을 육성·발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을 신설·운영해 우수기업과 청년 구직자 96000명을 직접 매칭하고 지역별 채용박람회, 대상별 취업 컨설팅 등을 시행해 4000여명의 매칭과 취업을 지원한다.

 

 

 


 

취업정보 기사 이미지-2.png

이미지 출처: pixabay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복지 프로그램 확충, 연말까지 30만명 지원 확대

 

아울러 현재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복지 프로그램인 복지플랫폼가입자를 연말까지 30만 명으로 확대한다.

 

복지플랫폼의 주요 골자인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일몰 기한을 1년 연장하고 중소기업 복지 플랫폼 가입자를 30만명까지 확대한다.

 

특히 중소기업 근로자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연말까지 장기근속자에 대한 주택 특별공급 대상자 추천을 2000여명까지 추진한다.

 

또한 테마형 매입임대 공급 때 청년 스타트업 우대, 산단 근로자 숙소 및 통근버스 임차료 지원, 기숙사 설치 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융자 한도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에 대한 낮은 취업수요를 끌어올리기 위해 중소기업 바로 알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존경받는 기업인’, ‘명문장수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등 근로자와 함께 성장하는 모범기업을 발굴해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연말까지 신기술·신산업 분야 인력 13000명을 양성하고 고용우수기업에 15000원 규모의 재정·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산업 분야가 성장함에 따라 중소기업 현장에서 즉시 활동 가능한 전문기술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중소기업 계약학과 등을 통한 신기술 프로그램,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인력을 양성하는 이어드림(year-dream)’, ‘케이(K)-디지털 트레이닝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연말까지 12000명 양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스마트제조기업 구직자의 훈련·취업을 지원하는 일자리 패키지 확대와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연구인력 파견·채용 등을 통해 650여명의 중소기업 기술 인력을 지원한다.

 

더 나아가 미래산업과 관련해서는 디지털화·저탄소화 등으로 사업 환경이 변화하는 점을 고려해 중소기업의 사업전환 지원 범위를 '업종 전환' 등에서 '동일 업종 내 유망품목으로의 전환' 등으로 확대한다.

 

내년 가칭 '구조혁신 지원센터'를 신설해 사업 전환을 원하는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원스톱 지원할 계획이다.

 

고용 위기 분야의 근로자에게는 맞춤형 훈련과정을 제공한다. 아울러 내년 2022년도에는 '노동전한 지원금'을 신설해 지원한다.

 

*이번 취업정보는 특히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향후 인재양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간 공공 분야에 있어서 쏠림 현상이 많았던 인재풀을 민간기업으로도 확장하고, 아울러 취업정보도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나오면서,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동반 성장하기를 기대해본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부, 청년 10만명 중소기업과 연결 ‘맞춤형 일자리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