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공부칼럼 이미지-1.png

 

[고시투데이] 다음 주면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은 추석이다. 올해 추석 연휴는 18일 토요일부터 중간에 낀 요일인 다음 주 목요일과 금요일까지 휴일 범주에 포함되면 약 열흘 가까이 긴 명절 연휴가 된다.

 

지난 주 7급 공무원 2차 필기시험을 치렀거나 지난 8월 말에 인사발령과 합격 소식을 들은 신임 9급 공무원이라면 이번 추석 연휴가 가뭄 끝에 마주한 상큼한 단비와도 같을 것이지만, 내년 시험을 생각하고 있거나 다음 기회를 기약하고 있는 수험생의 입장에서만큼은 긴 연휴가 막상 달갑지는 않을 것이다.

 

열흘 가까운 긴 연휴 속에서 각자의 사정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다가오는 3차 면접 시험이나 하반기 들어 속속 발표가 이어지고 있는 경력경쟁채용, 그리고 내년 4월을 목표로 이른 공부에 속도를 박차는 데에 시간을 활용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열흘 동안 쉼을 즐기면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면접을 준비한다면, 관련 참조자료를 주의 깊게 살피고, 모의면접 질문을 살펴볼 것

 

유형별로 다르겠지만, 만약 7급 공채에 있어서 3차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막상 평상시에 공부하느라 살펴보지 못했던 면접과 관련된 참조자료들을 유심히 살펴보자.

 

물론 평소에도 학원이나 인터넷 등 외부에서 영상과 지면 등 연관된 자료들을 꾸준히 첨삭하겠지만, 정작 본인의 단점을 지적하고 이를 고치는 데에만 급급했기에 이외에 다른 것들을 돌아보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 때에 보다 다양한 자료들을 열람하고 본인에게 맞는 면접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찾기는 문서보다도 영상을 추천한다. 직접 보고 습득할 수 있는데에는 동영상이 가장 효율적이다. 영상 속 예시로 등장하는 면접상황을 보면서 현장에서 느낄 수 있을 긴장감을 조금씩 덜어내자.

 

영상 자료를 참조하는 것 외에도 역대 출제되었던 면접의 경향을 살펴보자.

 

물론, 년도별 토의 주제와 개인질의 주제는 매년 다르기에 그게 쉽게 접할 수는 없다. 이를 대신해서 면접 주제가 주어졌을 때에 이에 대응하는 방식과 각기 다른 2가지 유형별 면접에 임하는 자세를 연습해보자.

 

토의별 면접 주제가 주어졌을 때는 상대방의 의견에 경청 중이다는 모습과 더불어 주제에 집중하고 있고, 여기에 본인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전달력을 기르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관련 연습을 거듭하는 법을 설계하자.

 

개인 면접에서는 공무원, 공직자로서의 윤리적 가치관과 직무를 대하는 자세에 그 질문의 틀이 맞춰져있다는 점을 의식하고 이에 맞는 답변을 말하는 데에 집중하자.

 

 

 


 

공부칼럼 이미지-2.png

 

# 지금은 자주 쓰면서반복학습을 하는 데 시간이 아깝지 않은 시기

 

모든 과목을 배우는 데 암기는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공부방법이다. 특히 이처럼 긴 연휴 기간 중에는 직렬 과목 외에 한국사 등 암기 과목을 좀더 집중해서 공부하는 데에 시간을 활용하기에는 적절한 시기다.

 

특히 암기에 있어서 수반되는 고전 방법인 필기를 원 없이 할 수 있는 데에 시간을 투자해도 좋다.

 

필기를 통한 공부는 무엇보다도 암기에 있어서 가장 기본 효과를 느낄 수 있는 방식이다. 한국사 등 미리 암기노트를 작성해 두는 것이 필요한 데에 언제든 열어보고 기억할 수 있게 미리 암기노트를 정리하자.

 

아울러 욕심을 더 낸다면, 본인이 응시하고자하는 공무원 분야와 연관성이 높은 선택직렬 과목들 중 개론과 법학 등 이론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학문의 내용을 서술형으로 풀어낸 것을 정리한 핵심 노트를 작성해 암기학습에 활용하는 것도 좋다.

 

 

 


 

#잊지 말고, 체력보강! 맛있는 음식 섭취도 좋지만 건강과 체력관리가 중요

 

명절 특성상 연휴 기간 동안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 물론 그간 약해진 체력 보강을 위해서 맛있는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칫 과식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소방공무원과 경찰공무원 등 체력 검사를 앞둔 수험생이라면, 음식 섭취를 적당히 조심하고, 몸 운동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아울러 틈틈이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맨손체조,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등 간편한 홈 트레이닝을 놓치지 말 것을 권고한다.

 

 

사진 출처: pixabay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추석 연휴, ‘공시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