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고시투데이] 지난 2월, 강원 횡성군청에서는 의료직 공무원에 해당되는 보건소장 직급이 기존 5급에서 4급으로 상향조정됐다는 소식이 발표되었던 바다.


당시 강원도는 횡성군보건소장 직급상향을 확정 및 통보했다며 이 같이 전했다.


아울러 도청은 “해당 직급조정에 따라 횡성군 보건소장은 보건•의료직 공무원 또는 의사를 채용하게 되고 보건소 조직은 2개과 이상으로 확대 개편될 예정”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군은 빠른 시일 내 행정기구 조례개정을 통해 조직 개편안을 확정하고 보건소장 채용공고에 들어갈 계획이다. 신임 보건소장 채용 및 조직개편은 오는 7월 하반기 정기인사에 단행하겠다는 계획안도 발표되었다.


해당 횡성군청의 의료직 공무원 직급개편이 전해지면서, 일각에서는 현행 의료직 공무원의 체계와 직종정보, 그리고 선발채용과 임용을 위한 시험에 대한 관심도가 집중되었다.


이와 관련해서 보건소장 등 4급과 5급 이상의 현행 의료직 공무원과 현장업무에서 가장 바쁘게 일선을 오가는 6급과 5급직 공무원의 정의와 업무체계 그리고 채용 및 임용과정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 의료직 공무원, ‘의사를 공무원(公務員)으로서 임용한다’?


의료직 공무원에 대하여 만약 한마디로 정의를 내린다면, ‘의사를 임용하는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실제 ‘의사’에서 의료직 공무원으로서 직종을 전환하고 지자체 보건소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과 부처 등에서 직무를 담당하는 이들이 많다.


의료직 공무원은 여타 공무원 직군 중에서도 기술직 공무원과 함께 전문성을 입증할 자격증 소지를 필수로 한다.


의료기사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해야하는 전문 공무원으로서, 필수로 소지하고 있어야하는 자격증은 ▲방사선, ▲치위생사, ▲임상병리, ▲물리치료, ▲작업치료, ▲임상심리, ▲보건의료정보관리 (구. 의무기록사), ▲치기공사 등의 보건 의료 업무를 담당하는 내용이 담겨야한다.

 

 

6급 5급 의료직 공무원 어떻게 되는 것일까-기사 이미지 1.pn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의료직 공무원의 업무체계는 크게 ▲일반의무, ▲치무(齒務) 2가지로 나뉜다. 이중 치무는 치과의사로서의 경력이 있는 의료직공무원이 담당한다.


일반의무는 주로 의사와 한의사가 업무를 담당한다, 의사일 경우에는 6급과 5급 등에서 채용이 많으며, 한의사는 주로 6급직에서 채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평이다.


일반 의무에 있어서 경력이 없을 경우 대체적으로 5급 사무관부터 업무를 담당하기 시작한다.


일반의무를 하는 의사 중에서는 경력 2년 이상의 일반의는 사무관에 해당되는 5급 의료직공무원으로서 특별채용이 된다. 만약 의사면허 소지 후 7년 경력을 갖추면 국가직 4급 공무원으로 경쟁특채하기도 한다.


일반의무의 주요 업무 부처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병원, 질병관리청, 보건소 등이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해부학과 법의학에 대한 경력을 갖춘 부검의가 7급, 6급 5급에서 의료직 공무원으로서 선발채용이 많다.


보건복지부 및 부처 산하로는 국립병원에서만 의료직 공무원 채용선발이 이뤄진다. 국립병원이 아닌 보건복지부 본부나 질병관리청은 5급직으로서 의무사무관이 아닌 보건사무관으로서의 채용이 이뤄진다.


보건소 의료직 공무원은 경력 6년 이상의 일반의는 4급에 해당하는 서기관 특별채용이 시행되며, 이는 일부 지역의 보건소장에 해당된다.


법무부 산하 교정본부 내에서도 의료직 공무원의 수요가 있다. 보통 해당 공무원은 경력 10년 이상의 일반의에서는 비고공단 3급에 해당하는 부이사관을 특채한다.

 

 

 


 

▲ ‘의료직 공무원’ 시험은 공채 또는 경채 둘 중 하나!


의료직 공무원 시험은 공개경재채용과 경력경쟁채용시험 2가지로 진행된다 시험과 채용 주관은 행정안전부 및 각 시, 도청에서 맡는다.

 

 

6급 5급 의료직 공무원 어떻게 되는 것일까-기사 이미지 2.png

 

먼저, 공개경쟁채용은 전국적으로 동일한 날짜에 동일한 방식으로 치러진다, 총 5과목이 시험과목으로 오르는데,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 해부생리학 등이다.


경력경쟁채용은 전국 단위로 이뤄지는 일종의 국가직 공무원 선발로서의 성격이 강한 공개채용과는 다르게, 각 시도 군구 등 지자체별로 개별적으로 치러진다. 시험과목도 지역별로 다르다.


단, 공통적인 과목을 추려본다면, 공중보건, 생물학, 그리고 의료관계법규 등 3가지가 있겠다.


이중 ‘의료관계법규’는 지자체 시 도청 등 기관별로 내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고 다를 수 있기에 만약 경력경쟁채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이 점을 유념하자.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6급•5급 의료직 공무원, 어떤 식으로 되는 것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