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 포항시, 올해 제 2기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96명 위촉 ‘사각지대 발굴’ 나선다


[고시투데이] 지난 4월 8일 경북 포항시는 시청 대잠홀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제2기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위촉식 및 ‘포항희망Talk’ 개통식을 가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행사는 ‘포항희망톡(Talk)’ 개통 및 이용법 안내,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선포 및 포항사랑 주소갖기운동 성공을 염원하는 퍼포먼스(카드섹션) 등으로 진행했다.


이번에 위촉된 제 2기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196명은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이장 및 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집배원•배달업•부동산 중계인 등 생활업종종사자 등으로 구성했다.


지자체_명예사회복지_공무원_위촉_이어져_9급_복지공무원과는_어떤_합을_맞추게__될까-기사_이미지_1.png사진 출처: 포항시청 페이스북


무보수•명예직인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이웃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로 빈곤•돌봄 위기 가구, 주거취약 가구 등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복지 위기 가구’를 적극 발굴•지원한다.


위기가구 발견 즉시 카카오톡 채널 ‘포항희망TALK’ 을 통해 제보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또한 시는 올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연중 모집해 1개 읍•면•동당 약 50명 수준인 1300명까지 대폭 확충한다.


이강덕 시장은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들이 촘촘한 복지안전망으로서 주변에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에 다시 살펴보게 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 자격 요건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 위촉’을 통해 관련 공무에 있어서 민-관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사회복지 공무원’의 직업 역할과 업무에 대한 관심이 다시 주목되고 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주요 근무처는 읍면동 사무소와 시 군구의 주민센터 등이다. 이러한 자치행정 기관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업무를 담당한다.

 

그 업무는 본인이 속한 관할 지역 내 행정기관에서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거주민을 조사 및 행정지원에 나서는 일을 맡는다.


현장일선에는 주로 9급직이 실무를 담당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3급’ 이상의 관련 자격증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자격증을 소지했다면 이어지는 9급 시험과목은 총 5과목이다. 필수 과목은 3가지로 국어, 영어, 한국사다. 직렬 선택과목은 사회복지학개론, 행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지방행정 포함) 등이며, 이중 2가지를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지자체_명예사회복지_공무원_위촉_이어져_9급_복지공무원과는_어떤_합을_맞추게__될까-기사_이미지_2.png

사진 출처: pxhere

 

▲ 명예 사회복지공무원과 9급 복지직 공무원과의 협업, 결국 ‘소통’이 관건


지속되는 지자체 내 명예사회복지직 공무원 선출소식이 전해지면서, 현장업무에서의 9급 복지직 공무원과의 협업 또한 관심을 받고 있다. ‘협업’의 내용은 앞서 언급했듯이 관할 지역구내에서 사회복지 지원이 필요한 인력을 파악하는 데에 비중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원 신청 등을 위해서는 읍면동 사무소로 신청 당사자가 직접 방문접수를 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거동이 불편하거나 신원을 알 수 없는 지원대상자들을 찾고, 이들이 접수하는 데에 충분히 조력을 하는 것이 ‘명예복지직 공무원’의 주 업무가 된다.


9급 복지직 공무원은 파악된 해당 내용을 전달받고, 신변과 지원 내역 등을 조회하고 대상자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설명 및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최근 전담 공무원 배치가 늘고 있는 ‘아동학대 전담 조사’ 업무도 명예 사회복지직과 9급직의 협력 업무의 주가 될 예정이다.


지자체 내 ‘아동학대 전담공무원’도 9급 복지직 공무원에서부터 선출해 담당을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여기서 9급직은 아동보호와 심리상담 그리고 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 진행을 맡게 된다.

 

명예사회복지직 공무원은 학대 여부가 의심되는 피해 아동의 신원 조사와 신변보호를 담당하게 된다.


사실상 ‘현장 조사’ 전담에 명예사회복지직 공무원의 ‘발품’과 ‘조사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지원 구축’에 9급 복지직 공무원의 역할이 두드러지는 사례를 종종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어지는 지자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위촉, 9급 복지직과 어떤 합 맞추게 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