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0-25(월)
 

[고시투데이] 최근 각 시•도 군•구청과 교육청 등에서 근무를 시작한 신규 공무원들을 위한 이른 바 ‘행정업무 길잡이’ 정책과 관련 규정들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현장 실무를 담당하는 일이 많은 신규 공무원들의 업무 특성상 보다 혼선을 줄이고, 업무를 임하는 데 대응방법 등을 미리 알려 좀더 수월히 수행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괴산군, 신규공무원을 위한 ‘슬기로운 주무관 생활 길라잡이’ 제작.jpg

(자료제공: 괴산군 행정과 서무팀)

 

▲ 괴산군, 신규공무원을 위한 ‘슬기로운 주무관 생활 길라잡이’ 제작


일례로 충청북도 괴산군은 첫발을 내딛는 신규 공무원들에게, 공직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수록한 ‘슬기로운 주무관 생활 길라잡이’ 책자를 제작해 지난 5월 14일 배부한 바 있다.


군은 신규 임용 직원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공직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안내 책자를 제작하게 됐다.


‘슬기로운 주무관 생활 길잡이’에는 인사, 복무, 후생복지, 예산, 회계 등 업무 매뉴얼과 각종 행정시스템 사용권한 신청 및 사용법, 문서작성 방법, 민원응대 매뉴얼 등 공직생활 전반에 대한 기본사항을 수록했다.


이규형 행정과장은 “공직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사항들을 수록한 이 책자를 통해 신규 공무원의 빠른 적응을 유도함과 동시에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성주군청 ‘새내기 공무원 길라잡이 해단식’ 개최, 업무 노하우 전수 


또한 성주군청에서는 지난 4월 23일 수륜면 청휘당에서 신규 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생활 적응을 위해 추진한 “새내기 공무원 길라잡이 해단식”을 가졌다. 


본 행사는 신규 공무원에게 지역 소개 및 업무 노하우 전수 등을 위하여 선배공무원 36명과 신규 공무원 36명을 12개조로 나눠서 지난 2월, 길라잡이 위촉식을 시작으로 맛집 및 카페 투어, 와인 수업, 주요시설 견학, 공무원(부군수) 특강 등을 진행해 왔다.


신규 공무원 김모 주무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업무 및 공직문화를 배울 수 있었고 특히, 직장에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동료와 든든한 길라잡이가 생겨서 기쁘다'고 말했다. 


본 행사를 추진한 직장협의회 관계자는 신규 공무원들이 하루빨리 공직생활에 적응하기를 바라며, 늘 직원들과 소통하여 일하기 좋고 행복한 직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도교육청,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발간, 민원 공무원들에게는 힐링 프로그램 운영


전북도교육청이 발간하고 있는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가 학교에 근무중인 공무원들의 학교행정 업무처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3월 공립학교 교육행정업무 담당자 673명이 참여한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활용 설문조사 실시 결과, 88.1%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입직 후 근무 경력이 짧은 9급 공무원들의 만족도는 9% 낮은 79%다.


도교육청은 이 설문조사를 토대로 올해 신규공무원들의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개편에 들어간다.


2014년도부터 발간되고 있는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는 학교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업무경감 및 역량강화를 위한 것으로 학교회계 예•결산을 비롯해 물품관리, 재산관리 등 17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업무 처리 시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 누리집에 탑재하고 격년제로 책자 발행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민원 업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민원업무공무원힐링프로그램운영.png

(사진: 전라북도교육청 제공)


도교육청 고객지원실은 지난 5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전북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민원 담당 공무원 41명을 대상으로 대면•전화상담 등을 통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감정관리 트레이닝과 원예체험 활동의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원인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교육도 시행했다.


감정관리 트레이닝은 민원 업무 중 발생하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감 등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부정적 감정 처리, 긍정성 키우기 등을 주제로 김도연 전문강사의 강연을 통해 운영됐다.


원예체험 활동은 해당 활동을 매개로 동일한 업무를 하는 동료들과 고충을 나누고 지친 마음에 편안함과 안정감을 북돋우는 제라늄을 활용한 원예작품 만들기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을 통해 민원 담당 공무원들이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고, 업무로 발생하는 심리적인 문제 등을 치유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11일에는 도교육청 민원 전담 공무원 6명의 직무 스트레스, 불안, 우울감 등을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심리상담센터의 심리상담 정밀 진단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박해정 총무과장은 “코로나 19로 모든 국민들이 힘든 시기에 공직자에게는 도민의 마음을 잘 헤아리고 필요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되므로 이를 위한 첫걸음은 담당자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마음이어야 한다”며 “우리 교육청은 앞으로도 담당 공무원의 교육 및 연수를 통해 보다 적극적이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규 공무원 위한 행정업무 길라잡이 ‘관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