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g blog
  • 최종편집 2021-12-02(목)
 

영어-무료이미지 pixabay.png

이미지 출처: pixabay

 

[고시투데이] 지난 여름,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 기업 등은 올 하반기 공개채용 및 경력채용을 앞두고 관련해 서류전형에서의 제출 서류 등 세부사항에 대한 변경사항을 일제히 전했다.

 

이중 눈에 뜨였던 것은 바로 공인영어능력인증시험의 확대 적용이었다. 기존에 필기시험에서 치러지던 영어 과목을 폐지하고 대신 토익, 토플 등의 공인 영어능력 인증시험의 점수를 반영하겠다는 방침이었다.

 

아울러 활용되는 영어시험의 종류도 대폭 늘었다. 토익(TOEIC),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 토플 (TOEFL) 외에도 플렉스(FLEX), 텝스(TEPS), 지텔프(G-TELP) 등이 향후 자격증 시험과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서류전형 접수에 있어서 어학능력 인정 시험으로서 그 역할 비중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 가운데, 토익 시험과 함께 최근 응시율이 많이 늘어난 영어능력 인증시험이라고 꼽히고 있는 지텔프(G-TELP)를 국가인증 자격증 시험에서의 대체 영어시험으로 활용하겠다는 안도 전해져 눈길을 모으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자격시험 영어 지텔프채택

 

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하 기관인 Q-Net(큐넷)은 본 기관이 주최하는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 국가 자격시험이 영어 지텔프(G-TELP) 레벨2(LEVEL 2)에 해당되는 65점을 합격 기준 점수로 채택했다.

 

공단 측은 2022년 시험부터 영어 과목을 영어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체함에 따라 토익, 토플, 텝스 등과 함께 지텔프를 반영했다는 의견을 전했다.

 

지텔프 점수가 채택돼 반영될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 경영 문제에 대한 컨설팅과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 유통, 사무관리 등 전반적인 지도 업무를 수행한다.

 

아울러 기술지도사는 중소기업 기술 문제에 대한 종합 진단과 기술경영, 연구개발,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진단에 대한 자문, 평가 등 법적 기능을 수행하는 국가 전문 자격사이다.

 

두 지도사 자격증시험에 영어가 반영되는 것은 기업이 수출입 과정에서의 경영 컨설팅과 프로그램 자문에 있어서 상당부분 국제적 표준을 참고해야하고, 이에 기반이 되는 언어가 영어라는 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텔프 레벨 반영은 지난 봄 중기부(중소벤처기업부)에서 먼저 발표했던 바다.

 

4월 중소벤처기업부는 1차 시험 영어 과목을 지텔프 등의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할 것을 밝히면서 아울러 지텔프 수험자 중 경영기술지도사를 준비하는 응시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기대를 전했었다.

 

한편, 지텔프 영어능력 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은 1차 시험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로부터 역산하여 2년이 되는 날 이후에 실시된 시험의 성적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영어 지텔프 공식 홈페이지.png

이미지 출처: 지텔프 홈페이지

 

지텔프 시험의 선호도 지속적으로 증가, 그 이유는?

 

국제공인 영어시험 G-TELP(지텔프)는 국제테스트연구원(ITSC)에서 주관하는 영어시험이다.

 

현재는 공무원, 경찰(가산점), 군무원, 세무사, 회계사, 노무사 등 영어 대체시험으로 토익과 같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텔프 시험에 대해 수험생들은 많고 잦은 응시일정과 짧은 시험 시간, 적은 문항 수 및 빠른 성적 발표라고 짚을 정도로, 시험일정이 근 일주일 단위로 마련되며, ‘다음 기회가 바로 다가온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에게 계속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이 일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응시 증가율 만큼이나 시험 컨텐츠는 보다 더 단단하게 점검해야한다는 우려도 있다.

 

잦은 시험의 빈도는 기회의 양을 늘려주지만, 한편으로는 도리어 시험의 수준과 질(quality)를 떨어뜨린다. , 바로바로 뒤이어지는 시험 주기 때문에 자칫 시험문제를 돌려 사용하는나쁜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시험에 응시하는 이유가 점수와 등급을 배정하는 변별력에 있는데, 이 변별력이 흐려져 시험의 난이도 등에 의문을 품게 되고, 나중에는 해당 시험의 인증력을 의심하는 것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라도 문제의 변별력을 지속적으로 의식해서 수험생들에게 보다 객관적인 기준과 그에 부합하는 과정과 결과를 보여줄 노력이 필요하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영지도사ㆍ기술지도사 영어 검정시험 대체 '지텔프 65점 채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